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6.15 남북공동선언 18주년···"평화의 시대 도래"

KTV 830 (2016~2018년 제작)

6.15 남북공동선언 18주년···"평화의 시대 도래"

등록일 : 2018.06.15

남북 평화의 의미를 되새긴 6.15 공동선언이 발표된 지, 18주년을 맞았습니다.
최근 한반도 평화체제 논의가 급물살을 타고 있어 더욱 의미가 큽니다.
박지선 기자입니다.

지난 2000년, 남북 정상은 분단 이후 처음으로 만나 나란히 섰습니다.
이틀 뒤, 김대중 전 대통령과 김정일 전 위원장은 통일문제의 자주적 해결과 남북 교류 활성화 등의 내용을 담은 6.15 남북공동선언을 발표했습니다.
이후 18년이 지나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두 차례 정상회담을 가진데 이어, 지난 12일에는 사상 최초로 북미 정상의 역사적 만남이 이뤄졌습니다.
인터뷰> 조명균 / 통일부 장관
"6.15 남북정상회담은 화해와 협력의 시대를 열었습니다. 그로부터 긴 세월이 흘렀고, 숱한 굴곡이 있었습니다. 온 국민이 함께해 주신 덕분에 남과 북은 평화의 새봄을 맞이할 수 있었습니다."
남북 긴장완화와 평화 분위기가 무르익은 가운데 18주년을 맞은 6.15 공동선언은 더욱 의미 있게 다가옵니다.
인터뷰> 박명림 / 연세대 동서문제연구원 센터장
"한반도 동북아 상황이 평화와 화해, 번영과 공존을 향해서 급변하고 있는..., 이 모든 상황을 열었던 첫걸음은 18년 전 남북정상회담과 6.15 공동선언이었습니다."
정부는 앞으로, 한반도 평화 분위기를 살려 판문점 선언의 실질적인 이행과 남북교류 활성화에 힘쓸 예정입니다.
인터뷰> 이낙연 / 국무총리
"정부는 결코 뒤돌아가지 않고 한반도 평화정착과 민족 공동번영을 향해 직진하겠습니다."
남북장성급 군사회담이 11년 만에 개최된 데 이어 남북 간 체육회담과 적십자회담도 순차적으로 진행됩니다.
남북 공동연락사무소 개설을 위한 준비에도 속도를 낼 방침입니다.
KTV 박지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