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탈원전 부작용 차단···피해 산업·지역 지원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탈원전 부작용 차단···피해 산업·지역 지원

등록일 : 2018.06.21

정부는 안전하고 깨끗한 에너지로 전환을 위해 원전 의존을 줄여야 한다고 결론짓고,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국정현안 점검조정회의를 주재한 이낙연 국무총리는 에너지 전환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지역과 산업의 문제를 살펴보고 보완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습니다.
보도에 신국진 기자입니다.

정부는 원자력 발전소를 새로 짓지 않고, 수명이 다하는 원전은 문을 닫는다는 에너지 전환 계획을 지난해 발표했습니다.
계획만 잡혀 있던 신한울 3·4호기 등 원전 6기의 건설 계획은 모두 백지화하기로 했고, 오는 2038년까지 수명이 끝나는 노후 원전 14기는 연장 없이 순차적으로 가동을 중단합니다.
하지만 정부가 추진하는 에너지 전환 정책이 자칫 원전이 위치하거나 개발이 예정됐던 지역과 산업에는 직간접적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습니다.
이에 이낙연 국무총리는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주재하고, 에너지 전환 정책 추진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 점검할 것을 지시했습니다.
녹취> 이낙연 / 국무총리
"우리가 옳은 방향으로 가더라도 그 과정에서 생기는 걱정은 다른 방법으로라도 완화 또는 치유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정부는 우선, 피해지역에 에너지 재단을 설립해 자생력을 키우기로 했습니다.
천지 1·2호기 건설 계획이 백지화된 경북 영덕의 전원개발사업예정구역 지정을 해제하고, 이미 사들인 토지는 매각하기로 했습니다.
월성 1호기 조기 폐쇄가 결정된 경북 월성 지역은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영구정지 허가일까지 정부지원금을 계속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이와 함께 산업계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안전설비 발주를 늘리고, 핵심인력 손실 방지 노력도 나섭니다.
녹취> 박원주 /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실장
"깨끗한 에너지로의 전환을 일관되게 추진하면서 에너지 전환 로드맵 계획과 같이 지역, 산업, 인력에 대한 보완대책을 통해서 국가 에너지 전환을 성공적으로 안착하도록 하겠습니다."
원전 분야의 중장기 인력 수급 균형 유지를 위해 전국 16개 대학에 설치된 원자력 학과의 융합교육과 해외 취업을 지원합니다.
또 한국수력원자력의 원자력 전공자 채용 비중을 올해 13% 수준에서 앞으로 5년 동안 30% 수준으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KTV 신국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