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유네스코 결정문에 日 군함도 강제노역 명기될 듯"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유네스코 결정문에 日 군함도 강제노역 명기될 듯"

등록일 : 2018.06.26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 회의가 우리 시간으로 오늘 시작됐습니다.
회의에서 채택될 일본 결정문에 군함도 등 일본 산업시설에서 이뤄진 조선인 강제노역 사실이 기록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정유림 기자의 보도입니다.

공식 집계된 사망자만 134명, 탈출을 시도한 징용자들에게는 고문이 이어졌던 군함도.
지난 2015년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군함도에 대해 조선인 강제노역 사실이 기록될 것으로 보입니다.
외교부 당국자는 "조선인 강제노역 사실을 인정한 2015년 일본 정부 대표의 발언과 당시 약속을 상기하는 내용의 결정문이 오는 27일이나 28일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 회의에서 채택될 걸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결정문에는 2015년 일본 정부 당국자가 세계유산위원회에서 했던 발언을 인용하는 한편, 일본의 강제 노역 사실과 당시 일본측이 약속했던 후속 조치 이행을 재차 촉구하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일본 정부는 군함도로 불리는 하시마를 비롯한 일본 근대산업시설이 세계유산에 등재되기 전 강제 징용 사실을 명시하겠다고 해놓고 유산이 등재된 후에는 조선인 징용 사실을 부인해 왔습니다.
구체적으로, 지난해 일본이 위원회 측에 제출한 경과 보고서를 보면 피해사실을 알리는 '인포메이션 센터'를 추모 시설이 아닌 싱크탱크로 설치하겠다고 입장을 밝혔습니다.
'강제 노역' 표현도 사라졌습니다.
'강제 노역'이라는 표현 대신 "국가총동원법에 따라 전쟁 전후에 일본의 산업을 지원한 많은 수의 한반도 출신자가 있었다는 문구로 대신한 겁니다.
외교부 당국자는 "지난해 일본의 경과 보고서 내용을 수용할 수 없다는 정부의 입장은 단호하고 확실하다"며 "일본의 이행 현황을 주시하면서 희생자를 기리기 위한 조치를 충실히 촉구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외교부는 이 문제를 한일 양자간 문제를 넘어 국제사회가 같이 해결해야하는 문제로 보고, 국제사회와 협력해 주의와 관심을 환기해 나간다는 방침입니다.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