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개성-평양' '고성-원산' 도로 현대화 합의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개성-평양' '고성-원산' 도로 현대화 합의

등록일 : 2018.06.29

남북이 어제(28일) 열린 도로협력 분과회담에서 공동보도문을 발표했는데요.
개성에서 평양을 잇는 경의선 도로, 고성에서 원산을 잇는 동해선 도로를 현대화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정유림 기자입니다.

남북 대표단은 어제(28일) 도로협력 분과회담을 가진 후 공동보도문을 발표했습니다.
사정이 좋지 않은 북한의 도로를 현대화 시키는 게 공동보도문의 핵심입니다.
녹취> 백태현 / 통일부 대변인
"남과 북은 동해선·경의선 도로 현대화를 위한 범위와 대상, 수준과 방법 등 실천적으로 제기되는 방안들을 협의·확정하기로 하였다."
동해선은 고성에서 원산까지, 경의선은 개성에서 평양까지 구간으로, 앞으로 구간은 더 확대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도로 현대화를 위한 설계와 시공은 남북이 공동으로 진행하고, 착공식도 준비가 되면 조속히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남과 북은 도로 현대화에 앞서 우선 이 구간에 대한 공동 조사를 먼저 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공동연구조사단을 꾸릴 예정입니다.
현지공동조사는 8월 초 경의선부터 시작하고, 이어 동해선에서 진행할 방침입니다.
또 도로 현대화의 기술적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도로건설과 운영에 필요한 선진기술의 공동개발에도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공동조사와 관련한 문제들은 문서 교환 방식으로 계속 협의하고 필요에 따라 쌍방 실무접촉도 할 예정이라고 보도문은 명시했습니다.
통일부는 합의사항을 충실히 이행해 남북관계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단 방침입니다.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