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남북 산림협력 분과회담' 조금 전 개최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남북 산림협력 분과회담' 조금 전 개최

등록일 : 2018.07.04

북한 산림의 30%는 벌목이나 개간으로 황폐화됐는데요.
남북이 오늘 판문점에서 산림협력 분과회담을 열고, 대책과 협력 방안을 논의합니다.
통일부에 나간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채효진 기자!

<채효진 기자>
네, 남북은 조금 전 오전 10시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에서 산림협력 분과회담을 개최했습니다.
남측은 수석대표인 류광수 산림청 차장과 김훈아 통일부 과장, 조병철 산림청 과장, 북측은 김성준 국토환경보호성 산림총국 부총국장을 단장으로, 백원철 산림총국 국장, 량기건 민족경제협력위원회 국장이 대표로 나왔습니다.
남측 류 수석대표는 판문점으로 출발하기 전, 남북 산림협력 전반을 의논하고 구체적인 이행방안을 협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녹취> 류광수 / 남측 수석대표 (산림청 차장)
"남과 북은 산림협력에 관한 기본 입장을 나누고 효과적인 추진 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진지하게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류 수석대표는 북한 산림현황 공동조사도 의제로 검토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실제 북한 산림 통계가 발표된 건 지난 2008년이 마지막인데요.
이에 따르면 북측 산림 284만ha, 전체 면적의 32%가 황폐해진 것으로 파악됩니다.
이로 인해 홍수나 산사태 피해도 막심했을 텐데, 10년이 지난 현 상황은 정확히 알 수 없는 실정입니다.
이에 따라 공동조사나 연구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보입니다.
류 수석대표는 또 북측이 강조하는 양묘장 조성과 기술전수도 논의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산림협력은 북한이 유난히 열의를 보인 분야인데, 특별한 이유가 있습니까?

<채효진 기자>
그렇습니다.
김정은 위원장은 취임 초기, 10년 안에 벌거숭이 산을 수림화해야 한다면서 산림복구에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는데요.
게다가 산림 분야는 지난 주 논의한 철도나 도로에 비해, 대북제재에 저촉될 가능성도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때문에 비핵화 국면이 본격적으로 전개되기 전, 남북이 가장 빠르고 완만하게 협력할 수 있을 전망입니다.
우리 정부도 남북정상회담 이후 가장 먼저 산림협력연구 태스크포스를 두고 준비했습니다.
회담 진행 상황은 계속 전해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통일부에서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