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영원한 형제의 나라‘ 터키와의 교류협력 방안은? [세계 속 한국]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영원한 형제의 나라‘ 터키와의 교류협력 방안은? [세계 속 한국]

등록일 : 2018.07.06

지난 5월 한국과 터키 양국 정상이 정상회담을 갖고 한반도 비핵화 문제에 대한 협력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 했습니다.
이밖에도 경제, 문화 분야에 걸친 논의를 통해 양국이 ‘형제의 나라’임을 다시 한 번 확인하는 계기를 마련했는데요.
향후 터키와의 협력 방안과 터키 속 한국문화 소식까지 최홍기 주 터키 대사와 함께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1. 우리에겐 터키가 동서양의 문화가 어우러진 곳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터키는 어떤 잠재력과 특징을 가진 나라인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2. 앞서도 언급했듯 우리나라는 터키를 ‘형제의 나라’ 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여기에는 어떤 역사적 배경이 있나요?

3. 터키가 6.25 참전국이었던 만큼 최근에 일어나고 있는 한반도 평화 움직임에 대한 터키의 관심도 더욱 특별할 것 같은데요. 현지 분위기는 어떤가요?

4. 지난 5월, 우리나라와 터키의 정상회담이 열려 한반도 비핵화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졌습니다. 이번 회담이 갖는 의미는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5. 지난 6월 24일 터키에서는 대선이 열려 에르도안 대통령이 재선에 성공했는데요. 향후 터키 신정부와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중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6. 터키 속 우리 문화 소식도 짚어보겠습니다. 터키의 기성세대들에겐 한국은 피를 나눈 형제이고 젊은 세대들에겐 한류로 인한 호감도가 높다고 전해지는데요. 현재 터키 속 한류 현황은 어떤가요?

7. 앞으로 터키에서 우리 한류 더욱 자리를 잡기 위해 넘어서야 하는 과제는 무엇이고 이를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8. 이번엔 경제분야 협력도 살펴보겠습니다. 양국 경제협력에 있어서 주목할 만한 성과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9. 터키에서 새로운 정부가 출범한 만큼 새로운 경제협력 전략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앞으로의 경제협력, 어떻게 이뤄져야 할까요?

10. 대사관의 주요 역할 중 하나가 바로 우리 교민들과 여행객들의 안전입니다. 터키에선 어떤 점에 주의해야 하고 이들을 위해 어떤 안전 강화 방안을 추진 중인지도 궁금합니다.

11. 마지막으로 양국 교류협력 확대를 위해 올 하반기 대사관에서는 어떤 활동을 이어가실 계획인지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네, 다방면에 걸친 활발한 교류 협력을 통해 양국 간의 우애를 더욱 돈독하게 발전시켜 나갈 수 있길 기대해 보겠습니다.
지금까지 최홍기 주 터키 대사와 함께 했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