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미일 외교장관 "'완전한 비핵화'까지 대북제재 유지"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한미일 외교장관 "'완전한 비핵화'까지 대북제재 유지"

등록일 : 2018.07.08

강경화 외교부장관과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이 일본 도쿄에서 만났습니다.
세 장관은 북한의 검증가능하고 불가역적인 비핵화, CVID에 대한 의지를 재확인했습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오늘 오전 일본 도쿄로 출국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고노 일본 외무상을 만났습니다.
3국 장관은 이 자리에서 북한의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 CVID에 대한 3국의 의지는 변함이 없다는 점을 확인했습니다.
녹취> 강경화 / 외교부장관
"오늘 3국 간의 회담에서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확립이 목적이라는 점에 흔들림 없는 동의가 이뤄졌습니다. 이것은 완전한 비핵화와 영구적 평화입니다.“
강 장관은 특히 완전한 비핵화는 핵무기와 시설 등 모든 핵물질을 폐기하는 것이라면서 이 것이 명확한 목표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최근의 한미훈련 중단은 북한의 신속한 비핵화를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최근 북한을 방문했던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의 방북 결과를 공유하고, 북미 정상회담 협의 사항을 이행하기 위한 방안도 논의됐습니다.
폼페이오 장관은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를 약속했고, 잘 이해하고 있으며 이번 방북을 통해 비핵화에 대한 진전이 있었다고 평가했습니다.
미군 유해 송환 문제를 협의하기 위해 오는 12일 판문점에서 회담을 여는 등 북미간 실무 대화가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도 북한이 최종적인 비핵화를 이룰 때까지 대북제재를 유지할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습니다.
또 북한 외무성이 미국의 비핵화 요구가 강도 같다고 표현한 것에 대해서는 우리 요구가 강도라면 전세계가 강도인 셈이라고 응수했습니다.
아울러 김정은 위원장과의 면담을 하지 않았던 이유는 당초 계획에 없었던 일이라고 설명했습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