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베트남의 기적" 언급···북미 본격 기싸움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베트남의 기적" 언급···북미 본격 기싸움

등록일 : 2018.07.09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대북 '최대 압박'을 다시 언급한 데 이어, 베트남의 기적을 롤모델로 제시했습니다.
당근과 채찍을 들고 북한과 본격적인 기싸움에 나선 모양새입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어제(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현지 재계인들과 만난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북한을 향해 베트남의 기적을 언급했습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기회를 잡는다면, 베트남처럼 미국과의 정상 외교, 번영의 길을 따라갈 수 있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전망을 밝힌 겁니다.
녹취> 마이크 폼페이오 / 미국 국무장관
"김정은 위원장에게 전할 말이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이 (베트남의 길을) 따를 수 있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이 기회를 잡는다면 기적은 당신의 것입니다."
또 미국은 베트남과 그랬듯, 언젠가 북한과도 같은 수준의 파트너십을 맺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미국이 추구한 것을 선택할지는 북한과 주민들에게 달려있다며, 그 선택을 한다면 김 위원장은 영웅으로 기억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녹취> 마이크 폼페이오 / 미국 국무장관
"이제 선택은 북한과 주민들에게 달렸습니다. 그들이 이를 이룰 수 있다면 그들과 김정은 위원장은 한국인들의 영웅으로 기억될 것입니다."
결국 핵무기를 포기하면 경제보상과 체제안전을 제공하겠다는, 미국의 입장을 강조한 셈입니다.
전문가들은 양국 기 싸움이 본격화된 것으로 보인다며, 북한의 선 종전선언, 미국의 선 비핵화 간 이견이 여전하다고 분석했습니다.
다만 비핵화 검증 워킹그룹을 구성하고 오는 12일 유해 송환 후속 협상을 열기로 한 건,
협상을 이어가겠다는 신호라고 평가했습니다.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