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어린이 매트서 유기화합물 검출…안전기준 초과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어린이 매트서 유기화합물 검출…안전기준 초과

등록일 : 2018.07.10

아이 키우는 가정에서 층간 소음을 줄이기 위해 어린이 매트를 많이 사용하는데요.
실제 소음을 줄이는 효과는 미미하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심지어 일부 제품에서는 인체에 유해한 화학물질이 검출됐습니다.
박지선 기자입니다.

어린이 매트는 약 3cm의 두께로 아이들이 뛰어놀 때 충격과 소음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소비자원이 시중에서 팔리는 어린이 매트 9개를 비교한 결과, 소음 저감 성능이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부분 제품은 아이들이 마룻바닥에서 뛰어다닐 때 발생하는 소음에 5~7dB 정도를 낮추는 것에 불과했습니다.
안전성 문제도 드러났습니다.
일부 제품에서 인체에 유해한 휘발성 유기화합물이 검출된 겁니다.
녹취> 한은주 / 한국소비자원 화학섬유팀장
"휘발성 유기화합물은 대기에서 휘발하는 특성을 갖고 있는 화학물질로서 3개 제품에서 휘발성 유기화합물이 검출됐습니다."
눈이나 코 등에 접촉하면 화상을 유발할 수 있는 폼아마이드 방출량이 기준치보다 약 20배를 초과했고,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독성을 유발하는 에틸헥소익에시드의 방출량도 기준치를 넘었습니다.
관련 법이 마련되기 이전에 생산된 제품 1개도 현기증과 수면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화합물이 현행 기준보다 약 2배나 많았습니다.
이들 제품 중 일부는 '친환경 소재', '무독성 원료' 라고 광고해 친환경 제품으로 오인할 가능성도 있었습니다.
환경인증 마크를 받지 않았는데도 받았다고 표시하거나, 인증기간이 만료된 마크를 부착한 경우도 발견됐습니다.
이 밖에도 7개 제품에서 제조년월과 사용연령 등 의무적으로 표시해야 하는 항목이 누락됐습니다.
소비자원은 해당 업체들에 판매중지와 제품 교환 등 시정조치를 내리는 한편, 소비자들에게 어린이 매트를 구매할 때 가격과 품질을 비교하는 등 주의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KTV 박지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