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문 대통령, '촛불집회 계엄령 검토' 수사 지시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문 대통령, '촛불집회 계엄령 검토' 수사 지시

등록일 : 2018.07.10

문재인 대통령이 '기무사의 촛불집회 계엄령 검토 문건'과 관련해 독립수사단을 구성해 수사할 것을 지시했습니다.
또, '기무사의 세월호 유족 사찰 의혹'에 대해서도 수사하도록 했는데요.
송영무 국방부 장관은 입장 발표를 통해 엄정하고 신속한 수사를 약속했습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촛불집회 당시 국군기무사령부가 계엄령 검토 문건을 작성한 것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이 독립수사단을 구성해 수사할 것을 지시했습니다.
청와대는 인도를 국빈방문 중인 문 대통령이 현지에서 관련 보고를 받고, 한국시간으로 어제(9일) 저녁 이 같은 지시를 내렸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김의겸 / 청와대 대변인
"문재인 대통령은 촛불집회 당시 국군기무사령부가 계엄령 검토 문건을 작성한 것과 관련해 독립수사단을 구성해 신속하고 공정하게 수사할 것을 송영무 국방부 장관에게 지시했습니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의 이번 지시에 대해 이번 사건에 전·현직 국방부 관계자들이 광범위하게 관련돼 있을 가능성이 있고, 이석구 현 기무사령관이 계엄령 검토 문건을 보고한 이후에도 수사가 진척되지 않고 있는 점 등을 고려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국방부 검찰단 수사가 의혹 해소에 적절하지 않다는 지적도 감안했다고 덧붙였습니다.
독립수사단은 비육군, 비기무사 출신의 군 검사들로 구성될 예정입니다.
국방부 장관의 수사지휘를 받지 않고, 독립적이고 독자적으로 수사를 진행합니다.
문 대통령은 '기무사의 세월호 유족 사찰 의혹'에 대해서도 독립수사단의 수사를 지시했습니다.
이에 송영무 국방부 장관은 기무사 관련 의혹에 대한 깊은 유감을 표하고, 엄정하고 신속한 수사를 약속했습니다.
녹취> 송영무 / 국방부 장관
“별도의 독립적인 특별수사단을 구성하고, 최단시간 내 수사단장을 임명하겠습니다. 장관에 의한 일체의 지휘권 행사 없이 수사팀의 자율적이고 독립적인 수사 진행이 이뤄지도록 할 것입니다.”
송 장관은 명명백백한 진실을 규명하고, 위법사항이 발견되면 엄중 조치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