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문 대통령, '촛불집회 계엄령 검토' 수사 지시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문 대통령, '촛불집회 계엄령 검토' 수사 지시

등록일 : 2018.07.11

문재인 대통령이 '기무사의 촛불 집회 계엄령 검토 문건'과 관련해 독립 수사단을 구성해 수사할 것을 지시했습니다.
또 '기무사의 세월호 유족 사찰 의혹'에 대해서도 수사하도록 했습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촛불집회 당시 국군기무사령부가 계엄령 검토 문건을 작성한 것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이 독립수사단을 구성해 수사할 것을 지시했습니다.
청와대는 인도를 국빈방문 중인 문 대통령이 현지에서 관련 보고를 받고, 한국시간으로 어제(9일) 저녁 이 같은 지시를 내렸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
"문재인 대통령은 촛불집회 당시 국군기무사령부가 계엄령 검토 문건을 작성한 것과 관련해 독립수사단을 구성해 신속하고 공정하게 수사할 것을 송영무 국방부 장관에게 지시했습니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의 이번 지시에 대해 이번 사건에 전·현직 국방부 관계자들이 광범위하게 관련돼 있을 가능성이 있고, 이석구 현 기무사령관이 계엄령 검토 문건을 보고한 이후에도 수사가 진척되지 않고 있는 점 등을 고려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국방부 검찰단 수사가 의혹 해소에 적절하지 않다는 지적도 감안했다고 덧붙였습니다.
독립수사단은 비육군, 비기무사 출신의 군 검사들로 구성될 예정입니다. 국방부 장관의
수사지휘를 받지 않고, 독립적이고 독자적으로 수사를 진행합니다.
문 대통령은 '기무사의 세월호 유족 사찰 의혹'에 대해서도 독립수사단의 수사를 지시했습니다.
이에 송영무 국방부 장관은 기무사 관련 의혹에 대한 깊은 유감을 표하고, 엄정하고 신속한 수사를 약속했습니다.
녹취> 송영무 국방부 장관
“별도의 독립적인 특별수사단을 구성하고, 최단시간 내 수사단장을 임명하겠습니다. 장관에 의한 일체의 지휘권 행사 없이 수사팀의 자율적이고 독립적인 수사 진행이 이뤄지도록 할 것입니다.”
송 장관은 명명백백한 진실을 규명하고, 위법사항이 발견되면 엄중 조치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