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미·중 무역전쟁 장기화 조짐···우리 경제 영향은?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미·중 무역전쟁 장기화 조짐···우리 경제 영향은?

등록일 : 2018.07.13

임보라 앵커>
미국과 중국의 무역 갈등이 심상치 않은데요.
규모가 커지고 길어질수록 우리 경제에도 악영향을 끼칠 수 밖에 없는데요.
특히 반도체와 자동차 업계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홍진우 기자입니다.

잇단 보복 조치로 전면전 양상으로 치닫고 있는 미국과 중국의 무역 전쟁.
아직 까지 우리 경제에 미칠 영향은 제한적이지만 무역 마찰이 길어질 경우 위험요인이 클 수 밖에 없습니다.
우리나라의 지난해 총 수출액 5천 737억 달러 가운데 중국 수출 비중은 25% 미국 수출은 12%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무역 전쟁 속에 피해가 우려되는 수출 산업 분야는 TV나 전자제품에 들어가는 반도체와 같은 중간재 수출.
중국의 대미수출이 줄면 자연스레 한국산 중간재의 수요도 줄어들 수 밖에 없습니다.
우리나라의 대중국 수출 중간재 비율은 70%가 넘습니다.
녹취> 고준성 / 산업연구원 전문연구위원
"미국 시장에 중국 제품 수출이 앞으로 영향을 받게 돼 있어요. 줄게 돼 있다면 우리나라에서 중국에 가는 중간재 수출 품목의 감소가 예상될 수 있는거죠. 그 파편은 누구에게 오겠냐 우리가 가장 큰 파편을 맞게 되어 있어요.“
철강업계도 상황이 녹록하지 않습니다.
미국이 중국과의 갈등 속에 중국 기업의 철강 우회수출국으로 우리나라를 지정해 고강도 관세를 부과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여기에 미국이 수입 자동차에 대해 최고 25% 관세 부과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우리 정부는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고율 관세가 부과될 경우 우리나라 자동차 업계에 큰 타격이 불가피합니다.
해마다 약 150만대가 넘는 한국 브랜드 자동차가 미국에서 팔리고 있습니다.
일단 정부는 오는 19일 열리는 미국 상무부의 공청회에 민관합동 사절단을 파견해 자동차 관세 부과 제외에 총력전을 벌인다는 방침입니다.
영상편집 김종석>
아울러 무역 분쟁 실물 경제 대응반을 가동해 미·중 무역 마찰에 따른 영향을 면밀하게 분석하고, 업종별 지원대책을 마련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KTV 홍진우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