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북미 '미군 유해발굴' 재개···오늘 실무회담

KTV 뉴스중심

북미 '미군 유해발굴' 재개···오늘 실무회담

등록일 : 2018.07.16

임소형 앵커>
북미가 어제 장성급 회담에서 6.25 전쟁 미군 유해발굴 작업을 재개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오늘 영관급 실무회담을 열고, 송환 관련 조치들을 논의합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어제 판문점에서 열린 북미 장성급 회담.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성명을 통해, 5천3백여 명의 미국민 유해를 찾는 현장 발굴 작업을 재개하기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오늘 북미 당국자들이 실무회담을 열고, 북한에서 이미 수습된 유해들의 송환 문제를 포함해,
다음 단계들을 조율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미국 측 유엔군 사령부 영관급 장교, 북측 같은 급의 인민군 소속 장교가 대표로 나와, 유해송환 일정과 방식을 조율할 전망입니다.
폼페이오 장관은 9년 만에 열린 북미 장성급회담이, 생산적이고 협력적이며 확고한 약속들로 귀결됐다고 평가했습니다.
6.25 전쟁 미군 유해발굴과 송환은 지난 2007년 이후 11년 만에 본격 재개될 예정입니다.
CNN은 빠르면 이달 말, 미국이 북한에서 전사한 유해 2백여 구를 송환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실제 미군은 유해송환에 쓸 나무 상자 100여 개를 준비했습니다.
녹취> 홍현익 / 세종연구소 수석연구위원
"송환 방법이나 시기, 판문점에 100개의 나무상자가 있거든요. 북한이 유해를 송환한다고 하면 바로 인도할 작정인데..."
영상편집 최아람>
통일부는 북미 정상 간 합의 이행을 위한 생산적인 협의가 이뤄졌다고 평가했습니다.
녹취> 백태현 / 통일부 대변인
"금일 개최 예정인 실무협의를 통해서도 북미간 논의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를 기대합니다."
이를 시작으로 비핵화 후속협상도 본격화될지 주목됩니다.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