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대입개편 공론화 결과 발표···"정시 확대해야"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대입개편 공론화 결과 발표···"정시 확대해야"

등록일 : 2018.08.03

김용민 앵커>
현재 중학교 3학년이 치르게 될 대학입시 개편안 공론화 과정이 석 달간 진행됐는데요.
오늘 공론조사 결과가 발표됐습니다.
수능 선발 비중을 현행보다 확대하자는 의견이 오차범위 내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박지선 기자입니다.

박지선 기자>
2022학년도 대입 개편 공론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시민참여단 490명은 지난 석 달간 숙의 과정을 거쳐 4가지 개편 시나리오에 대한 지지도를 평가했습니다.
조사 결과 수능 선발 비율을 확대하고 현행 상대평가를 유지하는 내용의 1안이 52.5%로 가장 높은 지지율을 보였습니다.
수능 전 과목을 절대평가 하자는 내용의 2안은 48.1%로 2위였지만, 1위와 2위의 지지율 차이는 오차범위 내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고 공론화위는 설명했습니다.
현행 20% 수준인 수능 선발 인원을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은 82.7%로 높았습니다.
이에 비해 수시의 경우 학생부 종합전형의 적정비율이 30% 미만이라는 의견과 더 높아야 한다는 의견이 비슷하게 나타났습니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대학 자율에 맡기는 것에 대해선 큰 이견이 없었습니다.
수능 평가방식에 대해선 중장기적으로 절대평가로 전환하는 것이 적절하다는 긍정 응답이 53.
7%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시민들은 입시제도의 방향에 대해서 공정하고 투명해야 하며 공교육 정상화에 기여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습니다.
석 달간 진행된 공론화 과정에는 학생, 학부모, 시민단체와 교사, 대학관계자 등이 참여했습니다.

녹취> 김영란 / 대입제도 개편 공론화위원회 위원장
"시민참여단은 전문성이나 지식의 정도에서는 전문가들에 미치니 못하였을지 몰라도 우리 국민의 다양성을 그대로 대변하는 집단으로 구성됐습니다. 시민참여형 조사결과는 민주공화국 주권자인 시민들이 충분한 경청과 토의를 거쳐 국가 정책에 대한 의견을 제시한 결과물입니다"

대통령 직속 국가교육회의는 이 같은 공론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권고안을 만들고 교육부는 권고안을 토대로 이달 말까지 대입제도 개편안을 확정할 방침입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정현정)

KTV 박지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