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환경미화원의 근로형태와 문제점은?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환경미화원의 근로형태와 문제점은?

등록일 : 2018.08.10

임보라 앵커>
그간 환경미화원의 안전사고와 야간 근무와 과로 등이 요구되는 여건에 대해 개선의 목소리가 높았습니다. 정부 역시 적극적인 실태조사를 마치고 대책 역시 마련했는데요. 서울스튜디오에서 관계부처와 함께 자세한 이야기 나눠봅니다.

(출연: 박연병 / 행정안전부 자치행정과 과장)

명민준 앵커>
환경미화원들의 힘든 근로 조건은 이미 오래 지속되어 온 문제입니다. 그리고 지난해와 올해 초, 환경미화원의 안타까운 사망 사건도 발생했는데요.
사실 이 사건의 밑바탕에는 구조적인 문제가 있었고, 정부 역시 그 점에 주목해 실태 파악을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먼저 조사된 환경미화원의 안전 위험, 어떤 상황이었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명민준 앵커>
안전 위험이 증가된 원인을 살펴보자면 환경미화원의 근로형태 문제도 짚어봐야하지 않겠습니까?

명민준 앵커>
관리 감독 부실은 또 당사자 간 소통부족에 의한 것이라는 점을 발견하셨다고요?

명민준 앵커>
이러한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서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 작업이 여러 번 선행되었을 것 같습니다. 조사가 얼마나, 어떻게 이루어진 건지에 대해서도 설명부탁드립니다.

명민준 앵커>
대책을 살펴보기 전에 이번 대책의 대상이 될 청소노동자들이 얼마나 되는지, 전체적인 현황도 짚어주시겠습니까

명민준 앵커>
앞서 짚어 본 실태에 따라 대책의 방향도 마련되었을텐데요, 이번 대책의 방향과 목표를 먼저 말씀해주시겠습니까?

명민준 앵커>
대책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야간근무와 과로로 인한 산업재해를 줄이고 환경미화원의 안전을 확보하는 방안에 대해서 설명 부탁드립니다.

명민준 앵커>
고용안정에 대한 대책은 어떻게 마련되었습니까?

명민준 앵커>
그러나 근무환경은 즉시 취할 조치 이외에도 점진적이고 지속적인 대책이 필요한 분야인데요, 관련 고민도 포함되어 있다고요?

명민준 앵커>
대책 실현을 위해서는 아무래도 예산확보가 관건일 것 같습니다. 관련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명민준 앵커>
지자체 예산의 유지를 위해서는 주민들과 공감대 형성도 필요할 것 같은데요. 때문에 청소 행정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 방안 역시 마련되었다고요?

명민준 앵커>
그렇다면 시행 과제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이미 대책발표와 함께 시행된 대책은 무엇인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명민준 앵커>
12월과 내년까지 시간을 두고 이행될 대책 소개와 함께 남은 과제도 말씀 부탁드립니다.

명민준 앵커>
여러 부처가 현장 의견 수렴을 거쳐 함께 마련한 대책이고, 구체적인 방안이 설정된 만큼 성과 역시 어느 때보다 기대됩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대책에 정부가 노력을 기울인 이유와 앞으로의 과제에 대해 마무리 말씀 부탁드립니다.

명민준 앵커>
지금까지 박연병 행정안전부 자치행정과 과장과 함께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