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배화여학교 6명, 98년 만에 독립운동 인정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배화여학교 6명, 98년 만에 독립운동 인정

등록일 : 2018.08.14

신경은 앵커>
이제 곧 광복절인데요.
국가보훈처가 광복절을 맞아 새로운 독립 유공자를 발굴해 포상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3.1 운동을 재현한 배화여고 여섯 학생들이 98년 만에 독립운동을 인정받게 됐습니다.
곽동화 기자입니다.

곽동화 기자>
박양순, 김경화, 성혜자, 소은명, 안옥자, 안희경.
3.1운동 1주년을 맞아 교정에서 독립만세를 부르다 체포, 옥고를 치른 여섯 학생의 이름입니다.
가장 어린 학생은 소은명 선생으로 당시 16세였습니다.
10대 후반 여섯 명 학생들은 일제의 삼엄한 감시 속에서 독립만세를 불렀습니다.
하지만 이들은 98년간 독립운동가로 인정받지 못 했습니다.
공적과 옥고가 확인되지 않아섭니다.
6명의 여학생들에게 제73주년 광복절, 대통령표창이 추서됩니다.
국가보훈처는 배화여학교 6명의 학생처럼 독립유공자 포상 심사기준 개선과 여성 독립운동가 발굴 전문가 용역 등 정부의 노력으로 모두 177명의 독립유공자가 포상받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이번에 포상되는 독립유공자는 건국훈장 93명, 건국포장 26명, 대통령표창 58명 등입니다.
3개월로 돼 있던 최소 수형·옥고기준이 폐지되고, 독립운동 참여로 퇴학을 당한 경우, 실형을 받지 않았더라도 적극적인 독립운동 활동 내용이 분명한 경우 포상할 수 있게 돼 65명의 유공자가 이름을 올렸습니다.
여성 독립운동가 발굴 전문가 연구용역으로 26명의 여성 운동가가 포상 명단에 포함됐습니다.
(영상편집: 양세형)
앞으로도 보훈처는 독립기념관, 국가기록원 등과 협업해 독립유공자 발굴·포상의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데 더욱 노력할 계획입니다.

KTV 곽동화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