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플랫폼 경제+8대 선도사업'에 5조 투자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플랫폼 경제+8대 선도사업'에 5조 투자

등록일 : 2018.08.14

임보라 앵커>
정부가 혁신성장을 위한 전략투자 방향을 발표했습니다.
데이터와 인공지능 등 플랫폼 경제 등에 1조 5천억 원을 전략 투자하고, 미래차와 드론 등 8대 선도사업에 3조 5천억 원을 투자합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정부가 김동연 경제부총리 주재로 혁신성장 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해 내년 예산안에 반영할 '혁신성장 전략투자 방향'을 발표했습니다.
먼저, 플랫폼 경제를 구축하고, 혁신인재 1만 명을 양성하는 데 1조 5천억 원을 전략적으로 투자합니다.

녹취> 김동연 / 경제부총리
“(플랫폼 경제는) 꼭 필요한 인프라 기술로서 향후 글로벌 경쟁력을 좌우할 분야가 되겠습니다. 이 같은 분야에 대해서는 5년간의 중장기 비전 목표를 설정해 생태계를 조성하고, 우선 내년도 예산부터 적극 반영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한 플랫폼 경제 3대 전략투자 분야도 확정했습니다.
데이터, 블록체인, 공유경제와 인공지능, 수소경제 등입니다.
데이터, 블록체인, 공유경제, 인공지능은 4차산업혁명의 핵심이고, 수소경제는 미래 친환경 에너지로서 활용 가치가 크다는 판단에섭니다.
이와 함께 8대 선도사업에 대한 투자를 올해 2조 2천억 원에서 내년 3조 5천억 원으로 대폭 확대합니다.
정부는 올해부터 초연결 지능화와 에너지 신산업을 비롯해 미래차와 드론, 스마트공장과 스마트시티, 스마트팜과 핀테크를 혁신성장을 위한 8대 선도사업으로 키워왔습니다.
이번 혁신성장 전략투자 방향을 통해 기존의 8대 선도사업 중 초연결 지능화는 전략투자 분야에 포함하고, 고용과 부가가치 효과가 큰 바이오헬스로 그 자리를 채웠습니다.
(영상취재: 한기원 / 영상편집: 정현정)
정부는 주요 추진과제들을 내년 예산안에 편성하고, 올해 말까지 분야별로 5년 로드맵을 마련해 발표할 계획입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