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안중근 의사 유해, 내년에 북한과 공동발굴 추진"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안중근 의사 유해, 내년에 북한과 공동발굴 추진"

등록일 : 2018.08.14

김용민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광복절을 하루 앞둔 오늘, 독립유공자와 후손 240명을 청와대에 초청해 오찬을 함께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3.1 운동과 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을 맞는 내년에 북한과 함께 안중근 의사의 유해 발굴을 공동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독립유공자와 후손을 청와대에 초청했습니다.
허위 선생, 이선호 선생, 안중근 의사 등 독립유공자 한 분 한 분의 공을 언급한 문 대통령은 독립 운동이 오늘의 대한민국을 있게 한 힘이자 정신이라면서 감사의 뜻을 나타냈습니다.
특히 안중근 의사의 위대한 정신과 발자취가 오늘날 까지 이어지고 있다면서 내년에는 북한과 공동으로 안중근 의사의 유해 발굴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녹취> 문재인 / 대통령
"해방이 되거든 고국으로 반장해 달라는 안 의사의 마지막 유언을 지키지 못하고 있습니다.
내년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정부는 북한과 공동사업으로 안중근 의사의 유해 발굴 사업을 추진할 것입니다."

문 대통령은 또 나라를 위한 헌신에 예우를 다 하는 것은 국가의 마땅한 도리이자 미래를 위한 최고의 투자라면서 독립운동가와 후손에 대한 예우를 더욱 강화하고, 경제적 지원을 확대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 대통령
"경제적 지원을 확대하는 것은 제대로 된 보훈의 시작입니다. 약속드린 대로, 올해부터 애국지사에게 드리는 특별예우금을 50% 인상했습니다. 독립운동가의 3대까지 안정적으로 생활하실 수 있도록 1만 7천여 명에게 지원금을 드리고 있습니다."

행사에는 안중근 의사의 후손 토니안 씨를 비롯해 김규식 선생, 박은식 선생, 이동휘 선생, 이회영 선생 등의 후손과 생존 애국지사 13명 등 24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한편 참석자 가운데 미주지역 독립운동가였던 강명화 애국지사의 후손 수잔 강 씨는 과거 독립 운동 자료를 국가보훈처에 기증하는 과정에서 소재가 확인돼 처음으로 훈장이 포상됐습니다.
(영상취재: 이기훈, 김태형 / 영상편집: 김종석)
정부는 앞으로도 여성 독립운동가와 학생, 의병 등 독립유공자를 적극 발굴해 합당한 예우를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