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백두산 정상에 오른 남북정상···"새로운 미래"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백두산 정상에 오른 남북정상···"새로운 미래"

등록일 : 2018.09.21

임보라 앵커>
남북 정상 내외가 민족의 영산 백두산에 오른 장면은 오랜 세월 기억에 남을 것 같은데요.
그 감동 다시 한번 느껴보시죠.
정유림 기자입니다.

정유림 기자>
오래전부터 이루지 못한 꿈,
백두산과 개마고원 트래킹.
문재인 대통령이 그 꿈을 이뤘습니다.
문 대통령 내외와 김정은 위원장 내외가 민족의 영산 백두산을 찾았습니다.
자동차로 백두산 중턱까지 이동한 후 궤도차량과 케이블카를 타고 백두산의 북측 정상인 장군봉에 올랐습니다.
2박 3일 일정 동안 친밀해진 두 정상 내외는 천지를 내려다보며 담소를 나눴습니다.

녹취> 김정은 / 국무위원장
"백두산 천지의 물이 마르지 않도록 이 천지 물에 다 담가서 앞으로 북남 간의 새로운 역사를 또 써 나가야겠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이번에 제가 오면서 새로운 역사를 좀 썼지요. 평양 시민들 앞에서 연설도 다하고."

문 대통령은 중국이 아닌 우리 땅으로 꼭 백두산을 오르고 싶었다며, 영 못 오르나 했었는데 소원이 이뤄졌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모두가 구경할 수 있는 백두산 관광에 대한 기대감도 내비쳤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이제 첫걸음이 시작됐으니 이 걸음이 되풀이되면 더 많은 사람들이 오게 되고, 남쪽 일반 국민들도 백두산으로 관광 올 수 있는 시대가 곧 올 것으로 믿습니다."

장군봉에서 두 정상은 굳게 잡은 두 손을 하늘로 향했습니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함박웃음으로 남북화합을 상징적으로 보여줬습니다.
김정숙 여사도 감격에 겨운 듯 직접 가져온 한라산 물과 백두산 천지물을 합수했습니다.

녹취> 김정숙 여사
"한라산 물 갖고 왔어요. 천지에 가서 반은 붓고 반은 백두산 물을 담아갈 겁니다."

문 대통령 부부는 천지에 다다르자 물에 손을 담그기도 했습니다.
(영상취재: 평양공동영상취재단 / 영상편집: 김종석)
남북정상의 백두산 동반은 북측에서 먼저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정유림 기자 rim12@korea.kr>
한민족의 발상지이자 민족과 역사를 함께해온 백두산에서 남북정상은 평화와 새로운 미래에 대한 다짐을 공고히했습니다.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