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AI·구제역 발생 시 초기대응 강화···예방 총력

KTV 뉴스중심

AI·구제역 발생 시 초기대응 강화···예방 총력

등록일 : 2018.09.28

임소형 앵커>
정부는 다음달부터 내년 2월까지를 AI·구제역 특별 방역 대책 기간으로 정했는데요.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은 대책 기간 시행을 앞두고, 관계부처와 전국 지자체가 참여하는 상황점검회의를 개최했습니다.
보도에 신국진 기자입니다.

신국진 기자>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은 AI·구제역 상황점검회의를 주재하고, 강력하고 선제적인 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하라고 지시했습니다.
특히, 러시아 지역에서 AI가 예년에 비해 많이 발생하고 있어 긴장을 늦출 수 없다며 기본적인 방역활동을 철저히 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AI 위험지역은 예방조치를 강화하고, AI 발생 시 강력한 초기대응을 지시했습니다.
또한, 구제역 백신접종을 강화하고, 방역 취약분야를 집중 관리합니다.
정부는 상황실과 특별방역 TF를 운영하고, 월 1회 방역추진 등을 점검할 방침입니다.
앞서, 농립축산식품부도 AI와 구제역에 대한 방역 보완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녹취> 이재욱 /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산업정책실장
"AI와 구제역의 반복발생에 따른 경제·사회적 피해방지를 위해서 강도 높은 재발방지책이 필요하다는 인식하에 전문가, 지자체 등의 의견수렴 또 가축방역심의회 논의를 거쳐서 이번 보완방안을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농축산식품부는 AI 발생 즉시 일시이동중지 명령을 발령하는 등 초동대응 체계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구제역은 백신 미 접종 유형일 경우에만 3㎞ 방역대 내 살처분을 적용합니다.
(영상편집: 정현정)
농가 보상금 산정 시점도 살처분 당시가 아닌 가축 전염병 발생 이전으로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KTV 신국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