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JSA 비무장화···남·북·유엔사 3자 협의체 가동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JSA 비무장화···남·북·유엔사 3자 협의체 가동

등록일 : 2018.10.17

임보라 앵커>
남북 군사합의서에서 명시된 판문점 공동경비구역 JSA의 비무장화를 위해 남과 북 그리고 유엔군사령부가 어제 만나 첫 회의를 열었습니다.
비무장화가 완료되면 관광객들은 판문점을 자유롭게 오갈 수 있게 됩니다.
최영은 기자의 보도입니다.

최영은 기자>
남북의 군 당국과 유엔군사령부는 어제 판문점 남측 자유의집에서 JSA 비무장화를 위한 첫 회의를 열었습니다.
3자 협의체는 우선 이번 달부터 시작된 JSA 내 지뢰 제거 작업 현황 점검하고 조만간 화기와 병력을 철수하기로 합의한 만큼 양측의 초소와 경비인원, 감시 장비 등 실무 사항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첫 회의를 시작으로 향후 JSA 비무장화 이후 적용할 근무규칙과 근무 형태 등을 추가적으로 협의할 방침입니다.

녹취> 최현수 / 국방부 대변인
"앞으로 추가 남·북·유엔사 3자 협의체 회의를 통해 비무장화 조치 이행방안 및 상호검증 절차를 진행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이를 통해 비무장화가 완료되면 판문점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JSA 내를 자유롭게 왕래할 수 있게 될 전망입니다.
경비 형태도 달라집니다.
남북 군인 각각 35명이 비무장 상태에서 공동으로 경비하는 방식이 될 것으로 보이는데, 남북 군은 각각 노란색 바탕에 파란색으로 '판문점 민사경찰'이라고 쓴 완장을 착용하고 경비를 할 예정입니다.
JSA내 북측 초소 5곳과 우리측 초소 4곳이 철수됩니다.
다만 JSA 외곽의 '돌아오지 않는 다리' 인근 북측 초소 1곳과 '도보다리' 인근의 우리측 초소 1곳은 그대로 유지될 전망입니다.
(영상편집: 김종석)
남북군사당국과 유엔사는 JSA 비무장화가 정상적으로 이행될 수 있도록 상호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