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문 대통령 "청와대 사칭, 국민 피해 없도록 조치"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문 대통령 "청와대 사칭, 국민 피해 없도록 조치"

등록일 : 2018.10.22

김용민 앵커>
최근 대통령과 그 친인척, 청와대 재직 인사를 사칭해 사람들로부터 돈을 편취하는 등의 범죄가 잇따르고 있다고 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국민들이 어처구니 없는 거짓말에 속아 재산피해를 입지 않도록 조치를 취할 것을 지시했습니다.
박성욱 기자입니다.

박성욱 기자>
지난해 12월 피해자 B씨의 모친과 성동구치소에 수감된 전력이 있던 A씨가.
B씨에게 접근했습니다.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15년 전부터 알고 지낸 사이로 모친을 사면시켜주는 조건으로 임 실장이 돈을 요구한다고 말해 3천만 원을 편취했습니다.
피의자 C씨는 청와대 출입증을 위조한 후 청와대 공직기강실 선임행정관을 사칭해 취업알선과 변호사선임비 등 명목으로 30회에 걸쳐 1억 5천만원을 편취했습니다.
청와대가 대통령이나 그 친인척, 청와대 재직 인사를 사칭해 발생한 범죄 사례들을 발표했습니다.
임종석 비서실장이나 한병도 정무수석, 이정도 총무비서관 등과 친분이 있다며 피해자들로부터 많게는 4억원을 편취한 사례도 있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사례들을 보고 받고 국민들이 어처구니 없는 거짓말에 속아 막대한 재산 피해를 입지 않도록 조치를 취하라고 지시했습니다.

녹취> 김의겸 / 청와대 대변인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대통령과 그 친인척, 청와대 고위 인사를 사칭해서 사람들로부터 돈을 가로채는 범죄가 잇따라 발생하고 있다는 보고를 받고는 그 사례를 국민들에게 소상히 알리라고 지시했습니다.”

청와대는 이같은 사례에 전혀 개입된 바가 없으며 향후에도 그 어떤 위법 사례도 발생되지 않도록 춘풍추상의 자세로 엄정한 근무기강을 유지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만일 불법행위 가담이 조금이라도 확인되는 경우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징계 및 수사의뢰 등 단호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그러면서 청와대의 주요 직책에 있는 사람이 유사사례에 관련되어 있다면 이는 국정수행의 신뢰를 훼손하는 중대한 사태라고 말했습니다.
(영상취재: 채영민, 이기훈 / 영상편집: 김종석)
또 국민들도 동일하거나 유사한 사례를 접하는 경우 청와대나 검찰 또는 경찰 등 관련 기관에 즉각 신고해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KTV 박성욱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