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수수료율 0%대 '제로페이'···오늘부터 가맹점 모집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수수료율 0%대 '제로페이'···오늘부터 가맹점 모집

등록일 : 2018.10.30

신경은 앵커>
12월부터 서울을 중심으로 새로운 결제방식인 '제로페이'가 시범 시행되는데요.
정부와 서울시가 오늘부터 제로페이 공동 가맹점을 모집합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매장에 있는 QR 코드를 촬영하면 자동으로 계좌이체되는 방식의 결제서비스, '제로페이'.
기존 신용카드 수수료율은 0.8%~2.3% 사이인데, 제로페이는 0%대의 수수료율이 가능해져 소상공인들의 부담이 대폭 줄어듭니다.
결제 과정의 중간 단계인 밴사와 카드사를 생략해서 수수료율이 낮아지는 겁니다.

녹취> 최종구 / 금융위원장
"(소상공인들이) 신용카드 수수료 부담을 늘 호소해왔기 때문에 적절한 범위 내에서 합리적인 방법으로 덜어줄 수 있는 방안을 강구(했습니다)"

정부는 오늘(29일)부터 제로페이 사업의 공동가맹점을 모집합니다.
서울지역 25개의 구청 민원실과 동 주민센터, 지하철역 사무소 등을 방문하거나 임시 홈페이지(seoulpay.or.kr)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가맹점의 경우 지난해 매출액이 8억원 이하면 0%, 8억~12억 원은 0.3%, 12억 원이 넘으면 0.5%의 수수료율이 각각 책정됩니다.
가맹점 뿐만 아니라 제로페이를 사용하는 소비자들도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카드나 지갑 없이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결제를 할 수 있고 공용주차장이나 문화시설 등 각종 공공시설의 요금 할인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소득공제 혜택도 확대될 예정입니다.
기존 신용카드 소득공제율이 15%인데, 제로페이는 40%까지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을 전망입니다.
(영상편집: 양세형)
정부는 금융공동망시스템을 보완하고 활용해 다음달 말까지 안정된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