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청년·신혼부부 주거 지원 제도 혜택은?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청년·신혼부부 주거 지원 제도 혜택은?

등록일 : 2018.10.30

임보라 앵커>
정부는 청년과 신혼부부들의 내 집 마련을 돕기 위해 다양한 지원 방안을 내놓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제도가 있는지 잘 몰라 도움을 받지 못하는 분들도 있으실 텐데요.
홍진우 기자가 핵심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홍진우 기자>
서울 오류동에 위치한 행복주택.
우리나라 최초의 신혼부부 특화단지입니다.
이곳에 입주한 신혼부부와 청년들은 주변 시세 80% 이하 수준의 저렴한 임대료로 6년 동안 거주할 수 있고, 청년이 결혼하거나 두 자녀를 출산하면 최대 10년까지 거주 기한이 연장됩니다.
"정부는 앞으로 5년 동안 신혼부부 88만 가구를 지원하고, 행복주택과 같은 공공임대주택을 25만 호 보급할 계획입니다."
특히 신혼부부 특화형 공공주택인 신혼희망타운은 기존보다 3만 호 늘어난 10만 호를 공급합니다.
평균소득 120%, 순 자산이 2억 5천만 원 이하인 신혼부부가 대상이며, 결혼한 지 2년이 지나지 않은 부부나 예비부부에게 30%를 우선 공급하고, 잔여물량 70%는 모든 신혼부부를 대상으로 가점제를 통해 입주자를 선정합니다.

인터뷰> 김동석 / 원소연 대전시 유성구(예비 신혼부부)
"확실히 집을 구하는데 금전적인 문제들에 대해 부담을 덜 느낄 것 같아요.“

학생이나 사회초년생을 위한 주거 지원도 다양합니다.
정부주도 임대주택 14만 호와, 역세권이나 대학 주변 민간 임대주택 13만 실이 특별 공급됩니다.
청년 기숙사 지원을 받는 인원도 6만 명으로 늘었습니다.

인터뷰> 박준성 / 대학생
"(친구는) 공공주택에서 살고 있는데 학교 주변은 아니지만 가격적인 측면에서 저렴하게 다니고 있다고 좋다고 생각하고 있더라고요."

인터뷰> 한정호 / 대학생
"자취가 아무래도 보증금이나 월세가 만만치 않잖아요. (공공임대는) 비용면에서 절약할 수 있고..."

청년과 신혼부부에 대한 대출 혜택도 많아졌습니다.
수도권의 경우 신혼 대출한도가 2억 원으로 확대됐고, 자녀 수별 우대 금리도 신설됐습니다.
또 신혼부부 소득 제한 기준은 기존 6천만 원에서 7천만 원으로 상향조정됐고 생애 첫 주택은 취득세가 50% 감면됩니다.
청년 대출의 경우 단독세대 주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더라도 이용할 수 있고 연 3.3%의 고금리에 비과세 혜택이 큰 청년 우대 청약통장이 지난 7월 말 출시돼 오는 2021년까지 가입자를 모집합니다.
(영상취재: 구자익 / 영상편집: 양세형)

KTV 홍진우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