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2019 예산안, 포용국가 향한 중요한 첫걸음"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2019 예산안, 포용국가 향한 중요한 첫걸음"

등록일 : 2018.11.02

유용화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오전 국회를 찾아 새해 예산안과 관련한 시정연설을 했습니다.

신경은 앵커>
문 대통령은 내년도 예산안이, '포용국가'를 향한 중요한 첫걸음이 될 것이라며, 국회의 조속한 처리를 당부했습니다.
박성욱 기자입니다.

박성욱 기자>
문재인 대통령 국회 시정연설
(국회 본회의장)

"우리는 함께 잘 살아야 한다."

문재인 대통령 시정연설의 화두는 포용적 성장이었습니다.
문 대통령은 성장에 치중하는 동안 양극화가 극심해졌다며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포용적 성장을 역설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2019년도 예산안은 함께 잘 사는 나라를 만드는 예산입니다. 포용국가를 향한, 중요한 첫걸음이 될 것입니다."

포용국가로 나아가는 예산의 첫 항목으로는 일자리 예산을 들었습니다.
올해보다 22% 증가한 23조 5천억 원을 배정해 청년추가고용장려금 7천억 원, 장애인 일자리 2만 개 만들기 등에 활용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직이나 재취업을 희망하는 신중년에게 맞춤형 훈련을 지원하고 어르신들 일자리도 61만개로 늘렸다고 덧붙였습니다.
혁신성장을 위한 예산도 크게 늘려 연구개발 예산도 사상 처음 20조 원을 넘긴 총 20조 4천억 원을 배정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데이터와 인공지능, 수소경제 등 8대 선도 사업에 5조 1천억 원의 예산이 투입된다고 강조했습니다.
가계소득 증대, 사회안전망 강화를 위해 근로장려금 예산도 올해 1조 2천억 원에서 3조 8천억 원으로 대폭 확대했다고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최저임금 인상으로 부담이 늘어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위한 예산도 강조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영세 소상공인과 자영업은 우리 경제의 중요한 구성원입니다.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어려움을 함께 극복하기 위해 일자리 안정자금을 내년에도 2조 8천억 원 반영했습니다."

(영상취재: 채영민 김태우 / 영상편집: 김종석)

이밖에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생활SOC, 국공립 유치원과 어린이집 확충에도 예산을 대폭 확충했다고 설명했습니다.

KTV 박성욱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