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올해 근로·자녀장려금, 30일까지 신청하세요!

KTV 뉴스중심

올해 근로·자녀장려금, 30일까지 신청하세요!

등록일 : 2018.11.02

임소형 앵커>
근로·자녀장려금 신청이 이달 말까지 진행됩니다.
근로장려금은 가구당 최대 225만 원, 자녀장려금은 한 명당 최대 45만 원이 지급됩니다.
알아두면 유용한 정책, 박천영 기자입니다.

박천영 기자>
1. 근로·자녀장려금, 이달 말까지 신청하세요
근로·자녀장려금은 가구원과 소득, 재산 등 세 가지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근로장려금은 배우자나 18세 미만 부양자녀 또는 70세 이상 부모를 부양하거나 단독가구로 30세 이상인 경우 받을 수 있는데, 각각 연간 총소득과 재산 합계가 기준 금액 미만이어야 받을 수 있습니다.
자녀장려금은 18세 미만 부양자녀가 있고, 부부합산 소득 4천만 원 미만, 재산 합계 2억 원 미만이면 대상입니다.
박천영 기자 pcy88@korea.kr>
신청은 인터넷이나 모바일 앱, ARS 모두 가능한데요,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해 신청하거나 국세청 홈택스 앱을 다운 받아서 하면 됩니다.
ARS는 1544-9944에 전화해서 안내에 따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전자신청이 어렵다면 가까운 세무서나 우편으로도 신청 가능합니다.
신청자는 수급 요건 심사를 거쳐 내년 2월 장려금이 지급될 예정입니다.

2. 식품 안전섭취 가이드 "식단 유해물질 분석해줘요"
올바른 식습관을 유도하고 안전하게 먹는 방법을 안내하는 '식품 안전섭취 가이드 프로그램'.
기존 진단프로그램은 비만이나 균형 잡힌 식생활을 진단했다면, 식품 안전섭취 가이드 프로그램은 영양진단에 중금속 등 유해오염물질이 인체에 노출되는 양을 평가하고 안전수준을 알려줍니다.
개인별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성별과 키, 몸무게, 나이 등을 입력한 뒤 아침 점심 저녁 그리고 간식까지 모든 음식의 정보를 입력하면 유해오염물질, 납이나 카드뮴, 수은 등과 다이옥신이 인체에 노출되는 양을 평가해 안전 여부를 알려주는 건데요, 노출 수준에 따라 안전기준을 초과하면 주의, 미만이면 안전 표시로 안내합니다.
프로그램은 '식품안전나라' 홈페이지를 통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3. 초보아빠 수첩, 보건소·산부인과서 무료 배포
신생아 목욕시키기, 베테랑도 조심스럽지만 초보 아빠라면 엄두가 나지 않죠.
목욕 전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머리는 어떻게 감겨야 하는지 자세하게 나와 있습니다.
여성가족부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초보 아빠 수첩을 배포합니다.
박천영 기자 pcy88@korea.kr>
수첩에는 신생아 목욕시키기 외에도 기저귀 갈기, 이유식 먹이기 등 특히 어려움을 느끼는 부분을 쉽게 설명하고, 출산 후 5세까지 아빠가 발달단계에 맞게 해야 할 일들을 담고 있다고 하네요.
이달 중 전국 보건소나 산부인과에서 출산했거나 출산예정 부모라면 누구나 산모수첩과 함께 받을 수 있고, 여성가족부 홈페이지에도 파일 형태로 제공됩니다.
(영상편집: 정현정)
또 영어, 중국어, 일본어, 베트남어, 필리핀어 번역본도 있다고 하니 다문화 가족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오늘의 유용한 정책 전해드렸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