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북방경제협력위원장 인사 발표
북방경제협력위원장 인사 발표

김유영 앵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잠시 뒤 청와대에서는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에 대한 인사 발표가 있을 예정입니다.
브리핑 현장으로 바로 가보겠습니다.

윤영찬 /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청와대 춘추관)

문재인 대통령은 대통력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에 권구훈 골드만삭스 아시아담당 선임 이코노미스트를 선임했습니다.
권 위원장은 하버드 경제학박사로 국제통화기금을 거쳐 2007년부터 골드만삭스에 재직중인 거시경제 예측분야에 손꼽히는 전문가입니다.
특히 국제통화기금 우크라이나 사무소, 모스크바 사무소 근무경험 등을 토대로 북방경제에 대한 남다른 식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북극항로 개발이나 에너지 협력 등 북방경제협력을 체계적으로 추진해서 유라시아 지역 국가와의 연계를 강화하고 우리경제의 미래성장동력을 창출하는데 새로운 식견과 상상력을 제공해 줄 것입니다.
제가 조금더 설명드리면 문재인 정부는 새로운 경제지도를 그려 나가고 있습니다.
외교와 경제가 하나의 전략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중국경제와 협력을 강화하면서 남방경제에 대한 새로운 전략을 실행하고 있으며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안정적 추진과 동시에 북방경제협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문재인 정부의 새로운 프로세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북방경제의 정책은 1990년대 초반 노태우 대통령이 북방정책을 추진한 후 우리 정부 들어 새로운 전기가 마련되고 있습니다.
1990년대 북방정책이 동구권과의 수교를 통해 북방외교에 물꼬를 텄다면 우리 정부의 신북방정책은 북방국가들과의 경제협력을 실질적으로 활성화해 새로운 기회와 경제지도를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