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남북, 11년 만에 보건회담···전염병 공동대응 논의

KTV 뉴스중심

남북, 11년 만에 보건회담···전염병 공동대응 논의

등록일 : 2018.11.07

임소형 앵커>
남북이 개성 공동연락사무소에서 11년 만에 보건의료회담을 열었는데요.
향후 교류 확대에 대비한 전염병공동대응책이 논의됩니다.
이혜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이혜진 기자>
남북 정상은 지난 9월 평양공동선언에서 전염병 유입과 확산을 방지하고, 보건·의료 분야 협력도 강화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이번 보건협력 분과회담은 이에 따른 실무회담으로, 공동선언 두 달 만에 마련된 자리입니다.
남북은 '10.4 공동선언' 후속조치로 열린 지난 2007년 12월 '남북 보건의료협력 등 분과위원회' 이후 11년 만에 다시 보건의료협력방안을 논의하게 됐습니다.
우리 측에서는 권덕철 보건복지부 차관 등 3명, 북측은 박명수 보건성 국가위생검열원장 등 3명이 대표로 참석했습니다.
남북 간 교류가 활발해지면 전염병 대응이 필수인 만큼, 정부는 이번 회담을 통해 전염병 공동대응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논의를 시작할 계획입니다.
의약품 지원과 접경지역 공동방역에 대한 의견교환이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녹취> 권덕철 / 남측 수석대표·보건복지부 차관
"남북이 굉장히 가까운 거리이기 때문에, 사람이 통제할 수 없는 곤충이나 모기를 통해 전염력이 확산할 수 있기 때문에 남북이 힘을 모아 차단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녹취> 박명수 / 북측 수석대표·보건성 국가위생검열원장
"앞으로 북과 남 사이 대화와 교류가 확대되는 데 맞게 보건관계자인 만큼 이 문제에 대해서 응당한 관심을 돌려야 하는 중요한 사안이라고 생각합니다."

중장기 관점에서는 단계적인 보건의료 협력방안을 모색합니다.
(영상취재: 공동취재단 / 영상편집: 최아람)

이른바 '한반도 건강공동체'를 구현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혜진 기자 yihj0722@korea.kr>
11년만에 열리는 이번 남북 보건회담을 계기로, 보건 분야에서 안전한 남북교류의 토대가 마련될지 주목됩니다.

KTV 이혜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