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응급실 폭행범 구속수사···형량하한제 도입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응급실 폭행범 구속수사···형량하한제 도입

등록일 : 2018.11.12

임보라 앵커>
최근 응급실에서 의료진을 무차별적으로 폭행하는 사건이 잇따르고 있는데요.
정부가 응급실 폭행에 대해 형량하한제를 도입하는 등 처벌을 대폭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보도에 이리나 기자입니다.

이리나 기자>
병원 응급실 침대 위에 앉은 한 남성이 갑자기 이불을 던지더니 곧장 누군가에게 손가락을 가리키며 위협적으로 다가갑니다.
이를 제지하려는 간호사의 팔을 뿌리치고 심지어 한 직원의 머리채를 끌어당기기까지 합니다.
지난해 발생한 응급의료종사자에 대한 폭행사건은 893건.
대한응급의학회의 조사결과 응급의료종사자 10명 중 6명이 폭행을 경험했고, 한 달에 한 번 이상 응급실에서 폭행사건이 일어난다는 응답도 39%를 넘었습니다.
정부가 응급실 폭행에 대한 처벌을 대폭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응급의료법으로는 의료진을 때리면 5년 이하의 징역, 5천만 원 이하의 벌금을 명시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벌금형에 그치는 등 처벌이 미미한 상황.
이 때문에 정부는 응급실 폭행으로 의료진이 다쳐 진료 공백이 생긴 경우 최소한 징역형을 선고할 수 있도록 하는 형량하한제를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응급실 보안 인력 배치도 의무화하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최소 배치 기준을 정하고 병원의 보안인력 확보를 위해 응급의료수가 개선도 검토할 계획입니다.
(영상편집: 최아람)
또 응급실 폭행 사건이 발생할 경우 경찰이 즉시 출동해 가해자와 피해자를 즉시 분리하도록 하고 중대 사건은 구속수사를 원칙으로 할 방침입니다.

KTV 이리나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