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김정은 초청 적극 검토"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김정은 초청 적극 검토"

등록일 : 2018.11.15

유용화 앵커>
한국과 아세안 10개국이 내년 말 한국에서 열릴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초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신경은 앵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내일 펜스 미 부통령을 만나고, APEC 순방에서는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과 정상 회담을 합니다.
정유림 기자입니다.

정유림 기자>
제20차 한-아세안 정상회의
(싱가포르 선텍 회의장)

한-아세안 정상회의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
내년도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개최를 추진하고 있다고 공식적으로 밝혔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나는 아세안 정상들과 함께 한-아세안의 새로운 30년, 대한민국의 새로운 100년을 시작하고 싶습니다. 내년, 아세안 정상들을 대한민국에 초대합니다."

특히 이 자리에서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초대하자는 언급도 나왔습니다.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이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김정은 위원장을 초청하자고 제안했고 문 대통령도 주목되는 제안이라고 호응했습니다.

녹취> 김의겸 / 청와대 대변인
"문재인 대통령은 '주목되는 제안이다. 한반도 정세가 평화를 향해 더 나아가는 분위기 속에서 적극 검토하겠다. 이를 위해 아세안 국가들과 사전에 긴밀히 협의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한국에서의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개최 제안에 아세안 10개국 정상들이 모두 적극적으로 지지하며 개최에 합의했다고 전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또 급성장하고 있는 메콩 국가들과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계기로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를 개최하자는 의사도 표명했습니다.
(영상취재: 채영민 이기훈 / 영상편집: 김종석)
한편 청와대는 내일 문재인 대통령이 펜스 미 부통령과 접견하고, APEC 정상회의 기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한다고 밝혔습니다.
한중 정상회담은 지난해 12월 베이징 회담 이후 11개월 만에 열리는 것으로, 이번 순방에서 북핵외교의 하이라이트가 될 전망입니다.

싱가포르에서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02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