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남북 하늘길 열리나···'항공 실무회의' 개최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남북 하늘길 열리나···'항공 실무회의' 개최

등록일 : 2018.11.16

임보라 앵커>
남북이 오늘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항공 관련 실무회의를 개최합니다.
항공 분야 협력에 대한 다양한 의제가 다뤄지는 가운데 남북 직항로 개설 논의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홍진우 기자입니다.

홍진우 기자>
남북 항공관련 실무회의를 위해 우리측 대표단이 이른 아침 북한으로 출발했습니다.
지난주 북측의 제안으로 성사된 남북 항공관련 실무회의에는 손명수 국토교통부 실장과 리영선 북한 민용항공총국 부총국장 등 남북에서 각각 5명씩 참석합니다.
이번 회의는 논의 의제가 정해지지 않은 상태에서 만나 전반적인 항공협력 방안에 대한 논의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북측은 이 자리에서 영공통과나 직항로 개설 등을 주요 의제로 꺼낼 것으로 관측됩니다.
북한은 지난 2월, 국제민간항공기구에 국제항로 신설을 요청했는데 그 가운데 하나가 인천-평양 노선입니다.
또 국제공항으로 확장한 원산 갈마공항 활용과 서해직행로 확대 운용을 제안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 정부는 신중한 입장입니다.
우리 항공기가 북한을 다녀올 경우 대북제재망을 피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또 군사분계선 우회가 아닌 비행금지구역을 통과하는 노선을 만드려면 유엔사와의 협의도 거쳐야 합니다.

녹취> 백태현 / 통일부 대변인
"대북제재 틀 내에서 남북 간 교류협력이 추진되고 있는 상황이고, 그런 부분들은 모두가 다 잘 알고 있는 상황이고요. 그래서 항공 협력 관련해서 현 단계에서 추진 가능한 분야가 있는지..."

(영상편집: 양세형)

한편 남북은 2007년 10.4 선언으로 백두산 관광에 합의하고, 직항로 개설과 삼지연 공항 개보수 공사를 추진했으나 남북관계 경색으로 중단된 바 있습니다.

KTV 홍진우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