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자동차·조선산업 재활성화 대책 연내 발표" [오늘의 브리핑]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자동차·조선산업 재활성화 대책 연내 발표" [오늘의 브리핑]

등록일 : 2018.11.20

신경은 앵커>
이낙연 국무총리가 '중견기업인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올해 안에 자동차·조선산업의 재활성화 대책을 발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 총리의 축사 주요 내용, 들어보겠습니다.

중견기업인의 날 기념식
이낙연 총리 축사

(서울 중구 롯데호텔)

여러분은 언제나 여건의 어려움을 이겨내면서 시대의 요구에 앞장서서 부응해 오셨습니다. 1960년대에 대구에서 작은 공구를 만들던 기업이 이제는 첨단 로봇산업을 개척하며 중견기업으로 발전했습니다. 인천에서 2명의 직원으로 출발한 제조업체가 바이오시밀러 시장에 도전해 15년 만에 글로벌 제약회사로 도약했습니다.

중견기업인 여러분의 도전과 성취에 경의를 표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여러분의 도전이 대한민국의 도전이고, 여러분의 성취가 대한민국의 성취입니다. 여러분, 존경합니다.

정부는 중견기업이 혁신역량을 키워 생산성을 높이도록 다양한 지원을 계속할 것입니다.

우선 중견기업의 원천기술 개발과 신산업 진출을 힘껏 돕겠습니다. 내년 R&D 예산은 사상 최초로 20조 원 넘게 책정됐습니다. 신기술과 신산업을 가로막는 규제는 신속하고 대담하게 없애거나 낮추겠습니다.

중소·중견기업의 성장을 가로막는 불합리한 제도는 과감히 개선하겠습니다. 상생과 공정거래에 앞장서는 기업에 지원을 확대하는 등 공정경제 실현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정부는 내년도 산업예산을 올해보다 14.7% 늘린 18조 원으로 편성했습니다. 특히 제조업의 경쟁력을 살리기 위한 지원을 확대하겠습니다.

구조조정을 겪는 자동차, 조선 같은 주력산업의 재활성화 대책을 연내에 잇달아 발표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중견기업인을 비롯한 기업인 여러분, 노동자 여러분,

정부는 산업현장의 애로와 우려를 잘 알고 있습니다. 대외 불안요인에 더 선제적 적극적으로 대응하겠습니다.

대내적으로는 경제 하방요인을 예방하며 정책의 예측 가능성과 시장 수용성을 높이겠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내외의 불확실성을 최소화하겠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05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