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옥공예 50년 외길 인생···벽봉 김영희 옥장

국민리포트 월~금요일 19시 40분

옥공예 50년 외길 인생···벽봉 김영희 옥장

등록일 : 2018.11.22

장현정 앵커>
옥은 삼국시대부터 왕실의 장신구 재료로 쓰이며 귀중한 대접을 받아왔습니다.
그 옥을 갈고 닦아 조선왕조 유물을 되살려내고 전시를 통해 우리 옥공예의 우수성을 알리고 있는 옥장을 문인수 국민기자가 만나봤습니다.

문인수 국민기자>
명성황후의 거북 문양 어보와 용 문양의 옥봅니다.
흰 바탕에 은은한 빛이 감도는 옥책입니다.
길이 25.3cm, 너비 21.7cm, 두께 2.3cm의 10책으로 구성됐습니다.
경기도 무형문화재 옥장 18호인 벽봉 김영희 선생이 고증을 거쳐 제작한 것입니다.

인터뷰> 김영희 / 경기도 무형문화재 옥장 18호
"어떤 사명을 가지고 전통을 지키자 해서 어려워도 이렇게 저렇게 잘 끌고 왔습니다."

옥장 벽봉 선생의 작품은 조선 시대 왕실 여인들의 노리개 등 장신구에까지 미칩니다.
장수나 발복을 상징하는 동식물을 옥으로 가공해 매듭과 함께 조화를 이룬 작품들이 눈길을 끕니다.
붕어나 복숭아 또는 가지를 옥으로 빚은 삼작노리개는 선생의 대표적인 작품입니다.

인터뷰> 김영희 / 경기도 무형문화재 옥장 18호
"우리 옛날에 이 작품을 만들었던 장인의 정신과 같이 교감할 수 있는 때가 가장 보람 있고..."

벽봉 선생은 같은 길을 걷고 있는 부인과 함께 후학 양성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매듭 전수자인 신영옥 씨는 김영희 옥장의 옥공예를 소재로 매듭을 연구·지도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신영옥 / 벽봉한국장신구박물관장
"제가 알려드릴 거예요. X가 나와 있으면 이렇게 왼손으로 잡고 꾹 당기면 X가 이렇게 조여져요."

매듭과 옥공예를 익히는 수강생의 손끝에는 전통문화를 이어간다는 정성과 마음이 묻어납니다.

인터뷰> 김문숙 / 경기도 김포시
"많이 뿌듯하고요. 또 요즘에 우리나라 한류가 지금 세계에서 많이 날리고 있는데 소중한 이런 것들을 (옥공예) 같이 세계에 알려지면 참 좋을 것 같은 생각이 드네요."

예로부터 옥은 부의 상징이었습니다.
따라서 옥은 고려나 조선왕조 등 귀족사회의 귀중한 사치품으로 그 세공작업 또한 하나의 예술로 자리 잡았습니다.
(촬영: 김창수 국민기자)
우리의 옥공예는 중국과 달리 자연스러운 아름다움을 지니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인터뷰> 안지원 / 벽봉한국장신구박물관 학예사
"한국적인 미가 살아있죠. 천연재료 자체의 자연스러움을 살린다든지 그 자체의 여백미를 살리는 한국적 미가 담겨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외길 50년을 옥공예에 바쳐온 벽봉은 유물의 보존과 복제 작업을 계속하면서 해외 문화재 환수를 위한 기금 조성에도 열정을 쏟고 있습니다.

국민리포트 문인수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