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고려 건국 1100주년 특별전···北 유물 17점 빈자리로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고려 건국 1100주년 특별전···北 유물 17점 빈자리로

등록일 : 2018.12.03

김용민 앵커>
고려 건국 1100주년을 맞아 고려 유물을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특별전시가 개막했습니다.
북한에서 출토된 고려유물 17점이 함께 전시될지 관심을 모았지만, 아직까지 북측의 확답을 받지 못한 상황인데요.
우리 측은 전시 기간에도 계속해서 북측과 논의를 이어갈 예정입니다.
박지선 기자입니다.

박지선 기자>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화엄종 목판.
1098년 제작돼 고려 불교가 확산되는 계기가 됐습니다.
보관기관인 해인사에 가도 직접 보기 힘든 목판이 고려 건국 1100주년 특별전을 맞아 공개됐습니다.
이번 특별전에서는 미국, 이탈리아 등 국외로 흩어진 고려 유물까지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인터뷰> 배기동 / 국립중앙박물관장
"4개국 11개 기관에서 62점의 유물이 와있습니다. 우리 문화의 정체성을 가장 확실하게 보여주는 전시입니다. 그리고 후삼국을 통일했다는 점에서 이 시대의 시대정신인 통일을 표현할 수 있는 그런 전시입니다"

철, 금동 등 다양한 재료를 활용한 불상은 고려만의 독창적 불교문화를 보여줍니다.
고려청자와 나전칠기는 당대의 수준급 공예술을 그대로 드러냅니다.
잘 알려지지 않았던 고려의 차 문화도 이번 전시를 통해 오감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특히 이번 전시에서는 북한에서 보유하고 있는 왕건상, 금속활자 등 고려유물 17점이 함께 전시될 수 있을지 관심을 모았지만, 아직까지 북측의 확답을 받지 못했습니다.
태조 왕건 스승인 희랑대사의 상입니다.
개성에서 출토된 왕건 청동상과 함께 전시될 계획이었지만 이렇게 제자의 자리는 비워진 채 조명만 비추고 있습니다.

인터뷰> 배기동 / 국립중앙박물관장
"우리가 통일을 염원하는 그런 마음을 담은 상징으로서 자리를 비워서 합니다. (북한 유물 전시는) 정치적, 사회적 여건에 따라서 그 시기가 조정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박물관은 전시 기간에도 통일부를 통해 꾸준히 북측과 논의를 이어갈 예정입니다.
한편 고려 대표 유물이자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금속활자인 직지심체요절은 프랑스와의 협상이 난항을 겪으면서 전시되지 못했습니다.
(영상취재: 김명신 / 영상편집: 정현정)

KTV 박지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