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최첨단 '스마트공장' 확산으로 '일터 혁신'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최첨단 '스마트공장' 확산으로 '일터 혁신'

등록일 : 2018.12.05

유용화 앵커>
스마트 공장은 제조 과정에 정보통신기술을 적용한 곳입니다.
스마트공장이 확산되면 생산성과 일자리 창출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데요.
정부가 재직자 맞춤형 프로그램 제공과 예산 확대로 스마트 공장 총력 지원에 나섭니다.
이리나 기자입니다.

이리나 기자>
정교한 기술을 필요로하는 정밀 절삭공구를 생산하는 공장입니다.
지난해 4월부터 스마트 공장 시스템이 도입된 뒤 공정불량률은 줄어들고 설비가동률은 10% 포인트 늘었습니다.
생산성이 높아지면서 근로자들의 휴일특근 시간이 1인당 25.3시간에서 8.1시간으로 1/3수준으로 줄어들었습니다.
또 마이스터고와의 산학협약으로 고졸자와 장애인 신규채용도 늘었습니다.

녹취> 박주석 / (주)마팔하이테코 대표
"(스마트공장 도입으로) 품질관리를 체계화하면서 품질을 향상시키고 생산성도 올려서 생산량을 늘릴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었습니다.“

공장을 찾은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혁신적인 시도로 일자리 창출과 근로여건 개선이라는 포용의 가치를 현장에 실천하고 있는 기업들에 정책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녹취> 이재갑 / 고용노동부장관
"스마트 공장 도입하면서 아까 말씀하신 것 처럼 생산성도 늘었고 노동시간도 줄었고 직원도 더 는 것 같습니다. 이걸 통해서 세 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은 사례입니다.“

정부는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 양성을 위해 재직자 맞춤형 현장훈련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5G를 활용해 스마트 공장 고도화에 총력지원에 나섭니다.
(영상취재: 백영석, 이수오 / 영상편집: 양세형)
이를위해 내년 스마트공장 연구개발에 드는 예산을 올해보다 3배 넘게 늘어난 260억 원을 책정했습니다.
정부는 또 첨단기술을 적용한 스마트 공장의 보편화로 청년들이 일하고 싶은 기업들이 늘어나도록 지원도 늘릴 계획입니다.

KTV 이리나 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