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스마트산단' 중심의 제조혁신 적극 추진

KTV 뉴스중심

'스마트산단' 중심의 제조혁신 적극 추진

등록일 : 2018.12.14

임소형 앵커>
스마트 산업 단지 조성은 제조업 혁신 정책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정부가 제조업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스마트 산업 단지 구축에 적극 나서기로 했습니다.
이리나 기자입니다.

이리나 기자>
성장의 한계에 부딪힌 중소 제조업의 재도약을 가능하게 할 대안으로 떠오른 스마트공장.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한 지능형 공장 도입은 근로자들의 노동강도는 줄이고 생산성은 크게 늘리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녹취> 박주석 / (주)마팔하이테코 대표
"(스마트공장 도입으로) 품질관리를 체계화하면서 품질을 향상 시키고 생산성도 올려서 생산량을 늘릴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었습니다."

이처럼 정부는 스마트 제조혁신의 성공과 고도화를 위해 스마트 산단 조성에 본격적으로 나서기로 했습니다.
2022년까지 4대 주요 목표를 중심으로 추진되는데 중소기업 스마트 공장 3만 개 구축과 경남 창원을 중심으로 한 스마트 산업단지 10개 조성, 안전한 제조 일자리 조성을 통해 산업재해를 30% 줄여나갈 계획입니다.
또 스마트공장 전문인력도 10만 명 양성을 목표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산업은행 1조 원, 기업은행과 중소기업진흥공단이 5천억 원을 투자해 모두 2조 원의 스마트공장 설비 투자자금을 지원합니다.
또 정부와 민간이 함께 나서 스마트 공장 구축과 공급기업을 위해 3천억 원의 전용 펀드도 조성하기로 했습니다.

녹취> 홍종학 /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스마트공장이라는 게 단순한 개별 공장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이게 전면적으로 대한민국의 제조업을 혁신할 것이고 이것이 저희 정부 내에서만 할 것이 아니라 대한민국 경제를 위해서 상시적으로 앞으로 계속하겠습니다."

정부는 스마트 공장을 기반으로 제조혁신 거점을 육성하는 스마트 산단 프로젝트도 추진합니다.
산단 내 공장과 기업 연구단지, 대학이 서로의 자원과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는 산단 형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지역 맞춤형 근로자친화 공간을 조성해 산단 형 공동 직장어린이집과 문화센터를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영상편집: 양세형)
정부는 이를 통해 일자리 6만 6천 개가 창출되고, 18조 원의 매출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KTV 이리나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