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서울대, 올해도 등록금 동결···다른 대학은?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서울대, 올해도 등록금 동결···다른 대학은?

등록일 : 2019.01.14

신경은 앵커>
수백만원에 이르는 대학 등록금.
학생과 학부모의 부담이 만만치 않은데요.
서울대를 비롯한 일부 대학이 등록금을 동결하기로 했습니다.
박천영 기자입니다.

박천영 기자>
1. 서울대, 올해도 등록금 동결···다른 대학은?
오는 3월 대학 입학을 앞두고 있는 19학번.
통상 2월 초에 내는 수백만 원의 대학 등록금은 부담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이에 정부는 등록금 동결과 장학금, 카드 납부 등 다양한 개선 방안을 내놓고 있습니다.
박천영 기자 pcy88@korea.kr>
서울대학교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등록금을 동결한다고 발표했습니다.
11년째 오르지 않고 있는 건데요, 서울대는 지난 2009년부터 3년간 등록금을 동결했고, 2012년부터 6년 동안은 등록금을 내렸습니다.
또 지난해에는 등록금을 동결하고, 학부 입학금을 폐지하기도 했는데요, 서울대 외에도 충북대와 춘천교대 등도 동결 방침을 발표했고, 사립대인 강원 한림대는 인하를 결정하기도 했습니다.
이런 움직임에 아직 발표를 하지 않은 대학들은 어떤 방침을 내놓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한편 2019학년도 1학기 학자금 대출 신청은 4월 17일까지 진행됩니다.
공인인증서를 사용해 한국장학재단 누리집에서 신청 가능하고, 대출 금리는 지난해와 같은 2.2%입니다.

2. 국민연금 '실버론', 1천만 원까지···2%대 금리로
만 60세 이상 국민연금 수급자에게 긴급한 생활안정자금을 빌려주는 실버론.
금융기관을 이용하기 어려운 노인층의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2012년부터 시행됐습니다.
기존에는 최대 750만 원까지 빌릴 수 있었는데요, 이달부터는 1천만 원으로 한도가 상향됐습니다.
실버론은 자신이 받는 연간 연금수령액의 2배 이내에서 대출이 가능하고, 이자율은 5년 만기 국고채 수익률을 바탕으로 분기별로 변동금리를 적용하는데요, 올 1분기 이자율은 연 2.05% 라고 하네요.

3. 역세권 청년주택···서울 노원구에 2021년 문 연다
2021년 문을 여는 청년주택은 지하철 6, 7호선 역세권에 270세대 규모로 지어질 예정입니다.
역세권 청년 주택은 서울시가 용적률 완화와 건설자금 지원 등 혜택을 주면 민간사업자가 임대주택을 지어 청년층에 우선 공급하는 정책입니다.
서울시는 2022년까지 총 8만 호의 역세권 청년주택을 공급한다는 계획입니다.

4. 창설 70주년 귀신잡는 해병대···겨울 캠프 14일부터 개최
1997년부터 매년 열리고 있는 해병대캠프는 현재까지 3만 7천여 명이 참가할 정도로 인기가 높습니다.
해병대가 창설 70주년을 기념하는 겨울캠프를 오는 14일부터 18일까지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캠프는 공수기초와 유격기초, 한국형상륙장갑차 탑승 등 장병들의 훈련 강도를 간접적으로 체험해 볼 수 있게 마련됩니다.
(영상편집: 정현정)

KTV 박천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