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바닷속 공사 척척···수중로봇 국산기술 상용화

KTV 뉴스중심

바닷속 공사 척척···수중로봇 국산기술 상용화

등록일 : 2019.01.21

임소형 앵커>
해양 자원 수요가 커지면서 수중로봇 시장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데요.
우리 기술로 만든 '수중 건설 로봇'이 상용화를 앞두고 있습니다.
보도에 신국진 기자입니다.

신국진 기자>
2년 전 44명을 태우고, 실종됐던 아르헨티나 해군 잠수함 'ARA산후안'호.
지난해 미국 해양탐사업체에 의해 수심 800여 m에서 발견됐습니다.
해양 탐사 기술이 부족했던 아르헨티나 정부는 잠수한 위치를 발견하는 대가로 약 54억 원의 포상금을 내걸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깊은 바닷속을 탐색하고, 개발하는 기술은 아직 미지의 분야로 수중무인로봇 기술은 핵심 분야로 꼽힙니다.
지난해 수중무인로봇 시장 규모는 약 2조 원대로 전 세계 국가들이 무인수중로봇 개발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우리 정부도 세계 수중로봇시장 선점을 위해 수중로봇 개발을 박차를 가하고 있는 가운데 수중건설로봇 상용화를 앞두고 있습니다.

녹취> 김양수 / 해양수산부 차관
"수중로봇기술을 국산화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이중 수중로봇기술을 세계최고 수준으로서 전 세계에 우리나라의 우수한 해양과학기술을 알리는 계기가 됐습니다."

30톤 무게의 대형급인 '우리 알'입니다.
파쇄기를 탑재해 깊은 바닷속에서 암반을 깨며 힘든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20톤 무게의 수중건설로봇, '우리-티'는 수심 2천5백미터에서 해저 케이블을 찾고, 소형급인 1톤 규모의 '우리-엘'은 바다에서 물건을 집거나, 수중 환경을 조사할 수 있습니다.
모두 국내 기술로 처음 개발된 로봇입니다.
(영상편집: 정현정)
해양수산부는 오는 2022년까지 상용화 작업을 거쳐 해저 건설 사업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는 계획입니다.

KTV 신국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