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광화문광장 재탄생···3.7배 확대·GTX역 신설

KTV 뉴스중심

광화문광장 재탄생···3.7배 확대·GTX역 신설

등록일 : 2019.01.22

임소형 앵커>
서울 광화문 광장이 지금보다 4배 가까이 넓어질 전망입니다.
지하로는 파주에서 서울까지 이어지는 GTX가 신설됩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서울시가 오는 2021년까지 광화문광장을 새롭게 꾸민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현재 10차선으로 운영되는 광장 차선이 6차선으로 절반 가까이 줄어들고, 대신 보행자 공간이 늘어나게 됩니다.
늘어난 광장 공간은 3.7배.
이 곳은 나무와 잔디로 꾸며진 공원과 쉼터가 될 카페 등 시민들을 위한 곳으로 재탄생할 전망입니다.
또 광장 중앙에 있던 이순신상과 세종대왕상은 각각 정부종합청사 옆과 세종문화회관 옆으로 옮겨져 탁 트인 전경을 갖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시는 또 지하공간에 파주에서 서울, 화성 등을 잇는 GTX 역을 신설합니다.
이렇게 되면 새로운 광화문광장은 지하철 5호선 광화문역과 1,2호선 시청역 등 5개 노선을 포함한 초대형역으로 거듭나게 됩니다.
또 광장 바닥에는 종묘마당의 박석포장과 촛불시민혁명의 이미지를 재해석한 다양한 패턴 등을 마련해 역사가 숨 쉬는 공간으로 구성할 계획입니다.
또 지하 공간에 1만 제곱미터 규모의 전시회와 문화공연 등이 열리는 복합 공간을 조성하고, 광화문에서 동대문까지 약 4㎞의 지하 보행로를 만들 방침입니다.
(영상편집: 김종석)
서울시는 올해 안에 설계를 마무리하고 내년 초 공사를 시작해 오는 2021년 5월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