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35조 풀어 중기·취약계층 어려움 부담

KTV 뉴스중심

35조 풀어 중기·취약계층 어려움 부담

등록일 : 2019.01.22

임소형 앵커>
오늘 국무회의에서는 설 민생안정대책이 확정됐습니다.
정부와 금융권이 35조 원을 지원해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취약계층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신경은 기자의 보도입니다.

신경은 기자>
설 명절 위기지역과 취약계층을 위한 정부와 금융권의 지원 규모는 35조 2천억 원.
지난 해보다 6조 원 늘어난 금액으로, 정부는 이를 통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경영과 취약계층의 생계 부담을 줄이겠다는 방침입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영세기업을 위한 신규대출, 보증 등 자금지원 확대에 33조 원이 공급되고, 또 외상매출 채권을 보험으로 인수해 빚을 갚지 못할 경우 보험금을 지급하도록 1조 원을 지원합니다.
기존의 대출과 만기연장도 전년 32조원 보다 크게 늘어난 49조 6천억 원 규모로 확대되고, 전통시장 상인이 미리 성수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명절자금도 1인당 천만 원 한도로 조기 대출받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근로자들의 생계안정을 위해 임금체불 근로자의 생계비 대부금리를 한시적으로 2.5%에서 1.5%로 인하해 지원하고, 근로, 자녀장려금의 11월 신청분, 87억 원에 대한 법정 지급기한을 앞당겨 1월 말까지 조기 지급하도록 했습니다.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도 추진됩니다.
정부와 공공기관 등은 지난해보다 2천억 원 이상 더 투입해 전통시장상품권 4천 5백억 원, 지역사랑상품권 천 250억 원 어치를 구입하고, 지역사랑상품권 할인율도 5%에서 10%로 높이기로 했습니다.
구매한도도 30만원에서 50만원으로 상향 조정하기로 했습니다.
목적예비비 등 9백억 원을 활용해 고용, 산업 위기지역에 대한 지원도 강화합니다.
또 코리아그랜드세일 기간 교통, 숙박 등을 최대 85%까지 할인하고, 전국 전통시장 설맞이 대행사를 열어 관광객들을 끌어들이겠다는 방침입니다.
(영상편집: 박민호)
정부는 이와 함께 농축수산물 특판장에서 성수품 선물세트 특판행사를 열어 최대 50%까지 할인하도록 해 장보기 부담을 덜도록 할 계획입니다.

KTV 신경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