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미세먼지, 재난에 준하는 상황으로 대처해야"

KTV 뉴스중심

"미세먼지, 재난에 준하는 상황으로 대처해야"

등록일 : 2019.01.22

임소형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미세먼지 대응 방안 등을 논의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미세먼지를 재난에 준하는 상황으로 인식하고 대처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박성욱 기자입니다.

박성욱 기자>
제3회 국무회의
(장소: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주 유례 없이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이 많아 국민들이 큰 고통을 받았다며 문제를 해결하지 못해 참으로 송구스러운 마음이라고 밝혔습니다.
종합대책 수립, 미세먼지 기준 강화 등으로 대응해 연평균 미세먼지 농도는 개선됐지만 기상 상황에 따라 초미세먼지 농도가 기록적으로 높아지는 등 국민 체감은 오히려 더 심각해졌다고 말했습니다.
정부가 손 놓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까지 나오는 상황이라며 미세먼지 문제를 재난에 준하는 상황으로 인식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미세먼지 문제를 혹한이나 폭염처럼 재난에 준하는 상황으로 인식하고 대처해야 합니다. 지금 국민들이 바라는 것은 최선을 다하는 정부입니다."

문 대통령은 경유차 감축 및 친환경차 확대 로드맵 마련, 석탄화력 발전 가동 중단 확대, 노후 건설기계 저공해화 등 추가적 감축 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습니다.
또 어린이와 노약자 시설의 미세먼지 저감 방안과 인공강우, 고압분사 등 새로운 방안 들도 연구 개발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문 대통령은 중국 발 미세먼지에 대한 국민 우려도 알고 있다며 중국과의 협력을 강조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중국도 고통받고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서로 미세먼지를 획기적으로 줄이는 협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 다음달 15일 미세먼지 특별법이 시행되고 특별대책위원회도 출범한다며 범정부 컨트롤타워가 될 수 있도록 잘 준비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영상취재: 채영민 김태우 / 영상편집: 김태우)
한편 문 대통령은 신용카드 수수료 개편 내용을 담은 여신전문금융법 시행령이 의결돼 어려움을 겪던 자영업자의 비용 부담이 줄게 됐다며 정책 내용을 잘 알도록 적극 홍보하라고 말했습니다.

KTV 박성욱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