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日, 또 근접 비행···"명백한 도발 강력 규탄"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日, 또 근접 비행···"명백한 도발 강력 규탄"

등록일 : 2019.01.24

임보라 앵커>
지난달 20일 일본 초계기의 저공 위협 비행으로 인한 논란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는데요.
아직 제대로 된 사과도 하지 않은 일본이 어제(23일) 또다시 우리 해군함정에 위협적인 근접비행을 했습니다.
우리 군은 이를 명백한 도발이라면서 강력 규탄했습니다.
최영은 기자의 보도입니다.

최영은 기자>
어제(23일) 오전 10시 50분쯤 우리 해군 함정에 식별된 일본 초계기 P-3.
이후 P-3는 오후 2시쯤 정상적인 작전 활동 중이던 대조영함에 거리 540m, 고도 60-70m로 매우 가까이 접근했습니다.
국방부는 지난달 20일 광개토대왕함에 대한 저공 비행 이후 또다시 이런 일이 발생한 것에 대해 명백한 도발이라고 규정했습니다.
또 주한 일본 무관을 불러 강력히 항의했습니다.

녹취> 서욱 / 합동참모본부 작전본부장
"또다시 이런 저고도 근접위협비행을 한 것은 우방국 함정에 대한 명백한 도발행위이므로 일본의 저의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으며, 이를 강력하게 규탄한다."

군 관계자는 일본의 위협적인 비행을 감지한 당시 상황에 대해 통신을 통해 더 접근하면 자위권적인 조치를 취하겠다는 경고를 수 십 차례 진행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대해 일본 측은 자위권적 조치를 취한다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면서 철회할 것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군은 또 지난 18일과 22일에도 우리 함정에 대한 저공비행이 이뤄졌다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당시에는 초계기의 속도나 떨어진 거리를 감안해 경고 등 조치를 취하지는 않았다고 덧붙였습니다.
한편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이번 사안과 맞물린 이른바 레이더 갈등에 대해 일본 측의 정치적 의도가 보인다는 의견을 밝혔습니다.
아베 수상과 관방장관, 방위상 등 군사, 외교 수뇌부가 나와 레이더 문제를 언급했다면서, 더 이상은 일본이 논리적으로나 국제법을 들며 우리 측과 협의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습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 영상편집: 최아람)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