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북미 협상 타협점 주목···2차 북미정상회담 전망은?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북미 협상 타협점 주목···2차 북미정상회담 전망은?

등록일 : 2019.01.25

임보라 앵커>
최근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북미 고위급회담에 북미 정상 모두 만족감을 나타내면서 오랫동안 교착상태에 있던 협상의 실타래가 풀릴지 주목됩니다.
서울 스튜디오에 나와 있는 전문가와 함께 자세한 이야기 나눠봅니다.
명민준 앵커 나와주세요.

명민준 앵커>
네, 서울 스튜디오입니다.
특히 김정은 위원장은 트럼프 대통령의 친서를 받고 "커다란 만족"을 표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는데요, 북미 협상 진행 상황과 앞으로의 전망을 조한범 통일연구원 선임연구위원과 이야기 나눠 보겠습니다.

(출연: 조한범 / 통일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명민준 앵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미국을 방문했던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을 만나 방미 결과를 보고받은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김 위원장이 매우 흡족한 반응을 보인 것 같습니다.
어제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의 보도가 있었죠?

명민준 앵커>
아울러 김정은 위원장은 2차 북미정상회담과 관련한 실무적 준비에 대한 과업과 방향을 제시했다고 알려지고 있는데요, 그 내용은 공개가 안되고 있습니다. 어떻게 짐작하십니까?

명민준 앵커>
또 양국이 2월 말로 합의한 시기를 비롯한 장소 등에 대해서는 특별히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윤곽,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명민준 앵커>
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김 위원장은 김영철 부위원장으로부터 트럼프 대통령이 보낸 친서를 전달받았다고 하는데요, ‘훌륭한 친서’라는 반응입니다. 어떤 내용의 친서일까요?

명민준 앵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도 북미 간 첫 실무협상에서도 "더 진전이 있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는데 추가 실무회담이 곧 열리겠죠?

명민준 앵커>
그러나 관련 내용이 북한의 대외적 매체에만 보도되었을 뿐 내부 매체에는 보도 안됐습니다.
북한 주민들에게 알리지 않는 이유 어떻게 보십니까?

명민준 앵커>
한편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비건의 새 카운터파트'가 지명됐다고 언급했습니다.
조선중앙통신에 방미 사진도 등장했는데, 폼페이오 장관이 거론한 인사는 김혁철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해졌는데요.
어떤 인물입니까?

명민준 앵커>
김혁철과 함께 김 부위원장이 이끈 방미 수행단 전면에 박철 전 주유엔 북한 대표부의 동포 담당 참사관도 등장했습니다.
그 역할에도 관심이 쏠리는데요?

명민준 앵커>
이에 따라 북한 통전부가 주도적 역할을 하겠지만 비건 특별대표가 스웨덴에서 최선희 외무성 부상과 담판을 벌인 만큼, 외무성이 의제 등은 계속 관장하지 않겠냐는 전망도 나오는데 어떻게 보시나요?

명민준 앵커>
북한의 비핵화 실행조치와 미국의 상응 조치의 주고받기 조합을 둘러싸고 어느 정도 접점이 마련됐는지 관심입니다.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민간영역이 중요한 플레이어가 될 것이란 말을 했는데 어떤 의미로 보십니까?

명민준 앵커>
한편 일본 정부가 2차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북미 실무협상이 진행된 스웨덴에 자국의 북핵수석을 파견했지만 북한 측과의 접촉은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앞으로의 외교 정세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명민준 앵커>
한편 청와대는 북-미 정상회담 전까지는 3자로서, 협상에 개입하기보단 상황 관리에 집중하자고 결론 내린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제는 ‘로 키’로 지켜보겠다는 계획이겠죠?

명민준 앵커>
남북교류 현안 몇가지 살펴보죠.
외교부가 북한에 타미플루 제공과 관련해 남북이 수송일만 정하면 되는 상황이라고 밝혔습니다.
한미 간 관련 문제가 해결된 걸로 봐야겠죠?

명민준 앵커>
한편 통일부는 어제 개성공단 기업인들이 제출한 방북 신청과 관련해 유보 조치를 통보할 가능성이 크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아무래도 북미 정상회담 이전에 성사되긴 어려울까요?

명민준 앵커>
현 상황에서 우리 정부의 외교 안보 과제,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명민준 앵커>
지금까지 조한범 통일연구원 선임연구위원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