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2차 회담 조율 급물살···북미정상회담 전망은?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2차 회담 조율 급물살···북미정상회담 전망은?

등록일 : 2019.02.01

임보라 앵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의 장소와 날짜를 다음주 초에 발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에따라 북미 정상회담 일정은 사실상 확정돼 소식 발표만 남겨둔 것으로 보이는데요, 서울 스튜디오에 나와 있는 전문가와 함께 자세한 이야기 나눠봅니다.
명민준 앵커 나와주세요.

명민준 앵커>
네, 서울 스튜디오입니다.
급물살을 타고 있는 2차 회담 조율 상황과 개최 전망을 정대진 아주대학교 통일연구소 교수와 짚어보겠습니다.

(출연: 정대진/ 아주대학교 통일연구소 교수)

명민준 앵커>
2차 북미 정상회담의 막판 조율을 위한 실무회담이 조만간 열릴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4일이 거론되는데 장소는 판문점이 유력한 걸로 알려지고 있죠?

명민준 앵커>
2월 말 추진되고 있는 2차 정상회담을 한 달 남겨둔 상태입니다. 이번 북미 실무협상에서 어떤 내용이 논의될까요?

명민준 앵커>
가장 큰 의제인 북한의 비핵화와 미국의 상응조치도 최율 조율될 것 같습니다. 북한이 풍계리 핵실험장과 동창리 미사일발사장의 폐쇄·해체뿐 아니라 영변 핵시설 폐쇄·검증과 미사일 폐기 등을 약속할지 주목되는데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명민준 앵커>
미국의 보상에 북한이 요구하는 개성공단·금강산관광 재개 등을 위한 제재 해제가 포함되느냐가 이번 실무협상의 가장 쟁점 중 하나입니다. 포함될 수 있을까요?

명민준 앵커>
한편 댄 코츠 미 국가정보국(DNI) 국장이 북한이 핵무기를 완전히 포기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힌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이 이러한 회의론을 정면으로 반박하고 나섰습니다. 관련 내용과 의미 짚어주신다면요?

명민준 앵커>
주변국 상황들 짚어보죠.
추이톈카이 주미 중국 대사가 중국의 비핵화 입장은 확고하다면서 한반도 정전체제를 평화체제로 전환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어떤 의미로 보십니까?

명민준 앵커>
한편 러시아가 북한에 비핵화 대가로 원자력 발전소 건설을 제안했다는 일부 언론 보도가 있었습니다. 러시아 측은 어떤 입장인가요?

명민준 앵커>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북한의 핵 활동에 대한 정치적 합의가 이루어질 경우 북한 핵사찰에서 직접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현재 감시하고 있는 이란 핵협정 사례를 참고하면 될까요?

명민준 앵커>
지난달 30일 핵 군축과 확산 방지를 논의하는 핵보유국 회의가 베이징에서 열렸습니다. 핵보유국 회의 회원국들은 핵확산금지조약(NPT)의 핵심 당사국인데요, 이번 회의에서 한반도 비핵화 문제도 다뤄졌죠?

명민준 앵커>
남북이 어제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도로협력을 위한 실무접촉을 했습니다. 현재 도로 공동조사에 필요한 장비의 대북제재 적용 문제는 해결된 상태인데요, 어제는 어떤 협의가 이뤄졌나요?

명민준 앵커>
우리 정부 관련 현안들 살펴보죠.
통일부가 어제, 정부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보고하지 않고 북측에 유류를 반입했다는 일본 언론 보도와 관련한 입장을 내놨습니다. 어떤 내용입니까?

명민준 앵커>
또 국방부는 어제 '9·19 남북 군사분야 합의' 체결이후에도 우리 군의 대비태세에는 변화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내용과 의미 짚어주신다면요?

명민준 앵커>
북한 동향도 짚어보겠습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이 지난달 30일 정영수 노동상이 윤강호로 교체됐다고 보도했습니다. 어떤 인물이고 교체 배경 어떻게 봐야 할까요?

명민준 앵커>
지금 시점에서의 우리 정부 과제,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명민준 앵커>
지금까지 정대진 아주대학교 통일연구소 교수와 함께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