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폭력·성폭력 뿌리 뽑는다···학교운동부 폭력 근절 방안은?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폭력·성폭력 뿌리 뽑는다···학교운동부 폭력 근절 방안은?

등록일 : 2019.02.07

임보라 앵커>
최근 수면 위로 떠 오른 체육계 성폭력·폭력 사태를 근절하기 위해 교육부가 시도교육청과 함께 특별 점검에 나섭니다.
또 2월 중 학교운동부 비리 의혹의 중심으로 지목되고 있는 한국체육대학교에 대한 종합감사에도 착수하는데요, 스튜디오에 나와 있는 신진용 교육부 체육예술교육지원팀장과 자세한 이야기 나눠봅니다.

(출연: 신진용 / 교육부 체육예술교육지원팀 팀장)

임보라 앵커>
최근 빙상계 성폭력 사안 등 학교운동부 관련 비리 의혹에 대해 체육계 카르텔의 중심으로 한국체육대학교가 지목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이번 달 한체대 종합감사가 이뤄지는데요,
감사단 구성과 조사 내용부터 짚어주시죠.

임보라 앵커>
감사 시작 이전에 각종 비리 신고와 공익제보를 접수받을 거라 밝히셨는데요, 현재 접수상황이 어떤지 또 신고와 제보 방법도 알려주시죠.

임보라 앵커>
만일 이번종합감사결과에서 인권침해행위나 비리행위가 확인되면 어떤 조치가 취해질 예정입니까?

임보라 앵커>
본격적으로 학교운동부 폭력, 성폭력 근절 방안 주요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현재 학생선수와 학교운동부지도자들 수가 어느 정도인지, 전국적인 현황부터 짚어주시죠.

임보라 앵커>
이번 학교운동부 폭력과 성폭력 근절 방안의 기본 방향은 어떻게 되나요?

임보라 앵커>
사실 2월 달은 동계 훈련 기간입니다.
학교 운동부 합숙훈련이 한창일텐데 이에 대한 특별점검이 계획되어 있다고요?

임보라 앵커>
학교 운동부 지도자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도 실시된다고 하는데, 어떤 교육인가요?

임보라 앵커>
이번에 학교 운동부 지도자들의 갑질행위를 근절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도 마련됩니까?

임보라 앵커>
학교 운동부 지도자들과 학교 밖 지도자들의 자격 관리가 현재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나요?
보완 계획도 함께 짚어주시죠.

임보라 앵커>
만일 학교운동부지도자들의 비리가 밝혀지면 어떤 절차를 밟게 되는 건지, 영원히 복귀할 수 없는 건지 궁금합니다.

임보라 앵커>
학생 선수의 학습권 보장과 진로, 진학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한 방안도 마련된다고 들었는데 어떤 내용입니까?

임보라 앵커>
엘리트 중심의 학생선수 육성 방식에 대한 중장기적인 개선책은 무엇인가요

임보라 앵커>
전국체육대회가 과도한 훈련이나 성적, 또 경쟁을 유발했다는 지적이 많았죠. 이에 운영 방식 개선에 나설 계획을 밝히셨는데요, 어떤 식으로 개선되나요?

임보라 앵커>
또 2020년도부터 체육특기자 제도도 바뀔 예정입니다.
어떤 변화가 있을지, 또 기대효과 어떻게 보십니까?

임보라 앵커>
학교 운동부 (성)폭력 근절 방안을 포함해서, 체육계 구조 개혁을 위한 과제,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임보라 앵커>
지금까지 신진용 교육부 체육예술교육지원팀장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