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ICT '규제 샌드박스'···스마트워치로 심전도 측정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ICT '규제 샌드박스'···스마트워치로 심전도 측정

등록일 : 2019.02.14

김용민 앵커>
산업융합 분야에 이어 ICT 분야에서도 '규제 샌드박스' 사례가 나왔습니다.
기업들로부터 '규제 샌드박스' 신청을 받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오늘 심의위원회를 열어 스마트워치를 통한 심장관리서비스 등 모두 3건을 승인했습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일반 손목시계와 다를 것 없어 보이는 이 시계는 시간과 함께 심장이 건강하게 뛰는지도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워치'입니다.
이렇게 스마트워치를 차고 심전도 측정 모드를 선택한 뒤 손가락을 대면 측정이 되는데, 이 데이터는 스마트폰 등으로 공유돼 심전도 분석에 활용됩니다.
4년 전에 개발하고도 규정이 명확하지 않단 이유로 출시가 지연됐는데, 다음 달 중에는 의료기기로 허가받을 수 있을 전망입니다.
새로운 기술, 서비스의 불합리하거나 모호한 규제를 일단 없애주는 '규제 샌드박스' 심의를 통과한 겁니다.
심의위원회는 다만, 의사가 이 기기를 활용해 진단이나 처방을 할 수는 없고, 병원 등 의료기관을 안내하는 것까지만 허용했습니다.

인터뷰> 길영준 / 의료기기 스타트업 대표
“환자들이 집 안에서, 또는 사무실에서 심전도를 쉽게 측정하고, 간편하게 측정할 수 있는 서비스이고요. 측정된 데이터를 스마트폰 등에 담아서 한달에 한번 또는 정기적으로 병원에 가실 때, 대면 진료를 하실 때 측정된 데이터를 보여 드리고...”

이와 함께 운전면허 갱신이나 여권만료 안내 등 행정.
공공기관의 각종 고지서와 통지서를 모바일로 발송할 수 있도록 '규제 샌드박스'가 적용됐습니다.
지금까지는 개인정보 확인 문제로 모바일 고지가 불가능했지만, 앞으로는 주민번호를 수집, 처리할 수 있는 행정.
공공기관의 요청에 한해 가능해집니다.
아울러,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임상시험 기관과 참여자를 연결하는 서비스가 시행됩니다.
'규제 샌드박스' 신청을 계기로 그동안 금지됐던 온라인 임상시험 모집광고를 할 수 있게 됐습니다.

녹취> 유영민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규제 샌드박스는 이러한 기업들에게 혁신의 경험을 축적할 수 있는 운동장이 될 것이며, 과기정통부는 국민의 생명·안전·건강에 저해가 되지 않는 한 규제 샌드박스 지정을 전향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다음 달 2번째 심의위원회를 열어 접수된 9건 중 나머지 6건에 대해서도 '규제 샌드박스' 지정 여부를 심의할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민경철 / 영상편집: 정현정)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