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김정은과 트럼프, 1년 사이 '적에서 친구로'

특별생방송 수시방송

김정은과 트럼프, 1년 사이 '적에서 친구로'

등록일 : 2019.02.28

임보라 앵커>
트럼프 대통령은 하노이에 도착한 후 트위터를 통해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내 친구'라고 표현했는데요.
불과 1년 전 화염과 분노 등 자극적인 표현으로 대북 압박을 하던 모습과는 180도 달라졌습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북한도 비핵화를 한다면 매우 빠른 속도로 베트남처럼 번영할 수 있다. 내 친구 김정은에게는 역사상 거의 찾아볼 수 없던 훌륭한 기회다."
트럼프 대통령의 트위터 내용입니다.
김정은 위원장을 내 친구라고 부르면서 유대감을 나타냈습니다.
김 위원장은 아직 트럼프에 대해 공개적인 발언은 하지 않았지만 앞서 네 번의 친서를 통해 소통을 이어왔습니다.
북미 정상이 지난해 1차 정상회담 이후 차근차근 신뢰를 쌓고 있는 모양새입니다.
서로 날을 세우던 불과 1년 전 모습과는 사뭇 달라졌습니다.
지난해 김 위원장은 신년사를 통해 미국 전역을 대상으로 하는 핵 단추가 사무실 책상 위에 올려져 있다고 발표했고 트럼프 대통령은 이에 더 크고 강력한 핵 단추가 있다고 응수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화염과 분노, 완전한 파괴 등의 단어를 사용하면서 수차례 대북 경고장을 날리기도 했습니다.
또 지난 2017년 북한이 6차 핵실험을 하자 유엔 총회 기조연설에 나선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을 '로켓맨'이라 부르며 로켓맨이 자신과 그의 정권에 대한 자살 임무에 나섰다고 비난하기도 했습니다.
당시 김 위원장은 트럼프 대통령을 불장난을 좋아하는 불한당, 깡패라고 지칭하며 노망난 늙은이를 불로 다스리겠다고 맞불을 놨습니다.
그로부터 1년.
유례없는 친분을 과시하고 있는 두 정상이 이번 하노이 담판으로 어떤 관계로 거듭날지 세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습니다.
(영상편집: 김종석)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