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대화 메시지' 남긴 북미···다시 만날까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대화 메시지' 남긴 북미···다시 만날까

등록일 : 2019.03.04

김용민 앵커>
북미 양국은 계속, 대화 의지를 내비치고 있습니다.
다만 '빅딜'을 둘러싼 입장 차를 좁혀야만 후속 실무 접촉이 가능하다는 분석입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리용호 북한 외무상은 기자회견에서, 일부 제재 해제와 영변 핵시설 폐기를 맞바꾸는 원칙적 입장을 강조했습니다.
이에 대해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북한이 미국과 대화할 준비가 됐다는 뜻으로 해석했습니다.
앞서 폼페이오 장관은 몇 주 안에 다시 만나길 바란다며, 북한과 실무협상을 재개할 뜻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대화 의지를 남긴 건 북측도 마찬가지입니다.
회담 후 북한 매체는 날선 비판 대신, 양국이 생산적인 대화를 계속 이어가기로 했다고 보도했습니다.
김혁철 대미특별대표도 회담 전망은 두고 봐야 한다고 짧게 언급했습니다.
당분간 교착상태는 불가피하지만, 양 정상이 견해 차이를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녹취> 정대진 / 아주대학교 통일연구소 교수
"북미 정상이 직접 만나서 가지고 있는 문제가 무엇인지 1박 2일동안 다 알게 됐으니까 다음에 만났을 때 성과가 기대되는 것이고 그것만으로도 큰 진전이라고 생각합니다."

한편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하노이에서 모든 대량살상무기 포기를 요구하는 문서를, 김 위원장에게 전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북한의 엄청난 경제적 미래를 제안했다고 덧붙였습니다.
(영상편집: 최아람)
결국 북미 양국이 '빅딜'에 대한 입장을 정리한 뒤, 실무 접촉부터 단계적으로 재개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