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전국 곳곳 '쓰레기 산' 몸살···대책 마련 시급 [현장in]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전국 곳곳 '쓰레기 산' 몸살···대책 마련 시급 [현장in]

등록일 : 2019.03.13

임보라 앵커>
'쓰레기산' 이라는 말 들어보셨습니까?
수만 톤의 폐기물이 쌓여 만들어진 쓰레기산 때문에 주민들의 고통은 물론 화재 위험까지 도사리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재활용 폐기물 수출마저 어려워지면서 사태는 점점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현장인 이리나 기자입니다.

이리나 기자>
경북 의성의 한 마을.
마을 골짜기 사이로 잿빛의 산이 눈에 들어옵니다.
가까이 가보니 온갖 쓰레기 더미가 거대한 산처럼 솟아있습니다.
한 폐기물업체가 관할 지자체로부터 허가받은 보관량은 2천여 톤이지만 무려 85배에 달하는 17만 톤이 넘습니다.
국내에서 가장 많은 양의 쓰레기 더미입니다.

이리나 기자 rinami@korea.kr>
제가 직접 쓰레기 더미에 올라와 봤는데요. 이렇게 폐목재와 비닐, 플라스틱 등 온갖 종류의 쓰레기가 뒤엉켜 있습니다.

쓰레기가 쌓인 것만이 문제가 아닙니다.
인근 야산과 맞먹는 높이의 이 거대한 폐기물 더미에서는 하얀 연기도 계속 피어오릅니다.
지난해 12월 큰불이 난 뒤 지난달에서야 진화됐는데 그 뒤로도 크고 작은 불씨가 끊이지 않고 있는 겁니다.
쓰레기가 썩으면서 발생하는 가스가 화재의 원인으로 추정되는데 하루 이틀의 일이 아닙니다.

녹취> 폐기물 업체 관계자(음성변조)
"쓰레기가 많이 쌓여있기 때문에 자연발화로 한 번씩 불이 나죠. 밑에 가스가 많이 있거든요."

또 코를 찌르는 악취는 물론 쓰레기로부터 시커먼 침출수가 흘러나오는데 쓰레기 산에서 불과 1km 남짓 떨어진 곳에는 영남의 식수원인 낙동강이 있습니다.

인터뷰> 김경묵 / 마을 주민
"막을 도리도 없고 답답해 미치죠. 보통문제가 아니에요. 오염되잖아요 비가오면 그 물이 강으로 가요. 여기서만 문제가 아니에요 부산으로 대구로 내려가는 거에요 오염된 물이.."

최근에는 미국 CNN 방송이 이곳을 집중 보도하면서 우리나라의 폐기물 문제는 전 세계에 알려지기까지 했습니다.
정부가 파악한 불법폐기물 양은 120만 톤으로 지난해 6월 기준 65만 8천 톤에서 두 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우리나라의 폐기물 양은 갈수록 늘고 있지만 세계 최대 폐기물 수입국인 중국이 최근 수입을 중단했고, 연이어 필리핀과 베트남 등 다른 국가들도 불법 폐기물을 반송하면서 한계에 부딪히고 있는 겁니다.
정부는 우선 올해 안에 46만여 톤의 쓰레기를 소각하거나 매립, 재활용하고, 나머지는 2022년까지 처리한다는 계획입니다.

녹취> 송형근 / 환경부 자연환경정책실장
"실제 현장에서 발생하는 불법행위 사례를 분석해 폐기물 처리능력 확인제도 강화, 반입금지명령 신설, 제3자 권리·의무 승계제한 등 폐기물 관리제도를 개편하겠습니다."

또 국가폐기물 종합감시 시스템을 마련해 폐기물 발생부터 처리까지 모든 과정에 대한 관리도 강화합니다.
하지만 쓰레기 발생량 자체를 줄이지 않는다면 근본적인 대책이 될 수 없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전화인터뷰> 유종준 / 당진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
"플라스틱 같은 제품들을 마음껏 사용한 뒤 잘 분류해서 재활용한다고 해서 될 일이 아닙니다. 이제는 플라스틱 자체를 처음부터 그런 제품들이 생산되지 않도록 쓰레기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노력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우리 국민 한 사람이 1년 동안 사용하는 플라스틱 양은 98.2kg.
세계 최고 수준입니다.

이리나 기자 rinami@korea.kr>
우리가 쉽게 쓰고 버리는 이 쓰레기들이 모여 쓰레기 수출국이자 플라스틱 공화국이라는 오명으로 되돌아오고 있습니다.

현장인 이리나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