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공공조달시장 활용해 혁신성장, 경제활력 이끈다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공공조달시장 활용해 혁신성장, 경제활력 이끈다

등록일 : 2019.03.13

임보라 앵커>
조달청이 올해 조달정책의 기본 목표를 혁신성장·공정경제와 함께하는 조달행정으로 정하고 창업·벤처기업 성장과 기술혁신 촉진 등 6대 중점 과제를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관련 자세한 내용, 스튜디오에 나와 계신 정무경 조달청장과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출연: 정무경 / 조달청장)

임보라 앵커>
조달청이 올해 개청 70주년을 맞아 조달의 역할을 재정립했는데요. 조달청의 변화 방향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임보라 앵커>
이번에 120조 원 규모의 공공조달시장을 활용해 추진하는 6대 중점 과제는 어떤 내용을 담고 있나요?

임보라 앵커>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공공조달시장에서도 각종 융·복합 혁신제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데요. 최근 조달시장의 변화와 흐름은 어떤가요?

임보라 앵커>
아직도 창업·벤처기업들에겐 조달시장의 문턱이 높은데요. 이러한 창업·벤처기업지원을 위한 ‘벤처나라가’ 있다고 들었는데, 어떤 제도인가요?

임보라 앵커>
벤처나라를 통한 조달기업들의 성공사례를 말씀해 주시고 앞으로 벤처나라 활성화 방안에 대해 말씀해 주시죠?

임보라 앵커>
또한, 조달청에서 혁신시제품을 직접 구매하고 공공기관의 테스트를 거쳐 상용화로 연결시키기 위해 진행하는 ‘혁신시제품 시범구매사업’. 어떤 사업인지 궁금합니다.

임보라 앵커>
더불어 각종 혁신제품을 모아 판로를 지원 할 수 있는 전용몰 구축을 계획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추진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요?

임보라 앵커>
일자리 창출이 시급한 현안입니다. 연간 120조 원을 웃돌고 있는 공공조달시장을 통한 일자리 창출 방안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임보라 앵커>
또한, 국내 조달시장이 포화상태가 되면서 해외조달시장으로 진출하려는 중소기업들이 있을텐데요. 이에 맞춰 추진하고 계신 ‘해외 조달시장 진출 지원 정책’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임보라 앵커>
공공조달시장에는 직접생산하지 않고 외국산을 납품하거나 허위거래 실적을 제출하는 등 불공정한 조달행위가 사라지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근절방안은 없을까요?

임보라 앵커>
또한, 정부물품 공동 활용을 위해 구축하는 ‘공공자원 공유 플랫폼’에 대해 설명 해주시죠.

임보라 앵커>
‘공공자원 공유 플랫폼’ 제도 실시로 인한 기대효과는 어떻게 보시나요?

임보라 앵커>
조달청은 국유재산 관리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것으로 압니다. 아직도 국유화되지 않은 일본인 명의 귀속재산과 은닉재산이 남아있다고 들었는데요. 조달청이 일본인 명의 재산 정리를 서두르고 있다면서요?

임보라 앵커>
마지막으로, 혁신 조달체계를 위한 조달청의 남은 과제는 무엇일까요?

임보라 앵커>
지금까지 정무경 조달청장과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